본문 바로가기
차량 관리&정보

<차량 관리>차량용 소화기 사용법·배치법

by kneekick-kneekick 2021. 10. 20.
반응형

안녕하세요 부릉이~입니다.

오늘은 차량용 소화기에 대해 알아보고 사용방법과 배치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차량용 소화기 사용법·배치법

점차 추워지는 가을날씨는 화재에 취약한 계절 중 하나라고 합니다.

가을은 습기가 매우 적은 건조한 날씨로 인해 화재가 발생하면 큰 불로 번질 우려가 크고, 겨울은 건조한 날씨뿐만아니라 난방기구의 사용량이 증가함에 따라 일상 속에서 화재의 위험이 더욱 커지게 된다고 합니다.

 

한번 발생하는 순간 수많은 피해를 발생시키는 화재 사고는 집, 산 공장에서만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바로 차에서도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차량에서 화재가 발생하는 경우에 대해서 크게 생각하지 않을 수 있지만, 화재 발생장소의 통계에 따르면 전체 화재 중 차량 화재가 13%에 달하는 만큼, 차량 내에서 발생할 수 있는 화재에 대해서 대처할 수 있는 준비를 해놓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특히, 자동차는 연료를 싣고 주행하기 때문에 화재가 발생 할 경우 유류에 불이 붙어 빠르게 화재가 확산되는 특징이 있다고 합니다.

더욱이 충돌 등의 사고로 인하여 화재가 발생할 경우 자동차 부품의 파손 등으로 인하여 연료가 화재에 빠르게 노출될 수 있기 때문에 더욱 위험하다고 합니다.

 

또한, 자동차 내부의 공간이 좁고 빠른 대피가 어렵기 대문에 화재가 발생할 경우 피해가 크게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상황을 예방하기 위해 필요한 것이 바로 차량 내 소화기 배치라고 합니다.

소화기 1대가 소방차 1대와 맞먹는다는 말이 있는 것처럼 소화기를 통해 초기에 화재를 진압하는 것은 화재 피해를 줄이는 데에 큰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이미 현행법상으로도 7인승 이상 차량에는 차량용 소화기의 설치가 의무화 되어 있을 만큼 차량용 소화기에 대한 중요성은 이루 말할 필요가 없을 수준이라고 합니다.

 

비록 자신의 차량이 해당 법안에 적용도는 차량이 아닐지라도 안전을 위해 자신의 차량에 소화기를 설치하는 것은 정말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화재는 그 특성상 초기애ㅔ 진압하여 불이 더 크게 번지는 것을 막는 것이 중요한데, 차량용 소화기를 통해 초기에 화재를 진압한다면 차량 화재의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다는 겁니다.

 

차량용 소화기 구입법

차량용 소화기를 구하는 것 자체는 전혀 어렵지 않다고 합니다.

인터넷에 검색만 해도 바로 구할 수 있다고 합니다.

다만, 이 때 중요한 것은 일반 소화기가 아니라 차량용 소화기가 맞는지 확인해 보는 것인데, 차량내에서는 꾸준히 진동이 발생하기 때문에 이런 상황에서도 정상 작동할 수 있다는 것이 검증된 차량용 소화기를 구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또, 소화기에는 일반화재(A급), 유류화재(B급), 전기화재(C급) 등 화재에 대한 여러 분류가 존재하는 만큼 그에 적절하게 차량용 소화기도 제작되어 있다고 합니다.

특히, 차량 화재의 경우 유류에 불이 붙거나 내부 전자기기에 불이 옮겨 붙는 일이 있으므로 B급, 그리고 C급 화재에 대해 준비가 되어있는지 확인해보는 것도 좋다고 합니다.

 

또, 안전성과 품질을 보장하는 국가통합인증마크 KC마크가 있는지 확인해보는 것도 중요하다고 합니다.

 

 

차량용 소화기 배치법

차량용 소화기는 어디에 배치하는 것이 좋은지에 대해 생각을 해야 하는데, 차량 내의 협소한 공간문제, 또한 급속히 화제가 커질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하면 최대한 빠르게 접근할 수 있는 곳에 소화기를 배치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트렁크 같이 먼 곳보다는 운전자의 손에 닿을 수 있는 운전석이나 조수석 아래에 배치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차량용 소화기 확인법

차량용 소화기를 확인할 때는 소화기 보증기한과 내용연수를 확인하는 것도 좋다고 합니다.

소화기를 확인해보면 제조 년 월 및 보증기간이 있는데, 보증 기간이 지난 소화기의 경우 사용에 적합한지 자주 확인해 주어야 한다고 합니다.

또한 10년 이상 되어 내용연수가 지난 소화기의 경우 교체하거나 성능검사를 받아야만 하는데, 장시간 방치로 인해 가루가 뭉쳐 작동이 제대로 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한 달에 한 번식은 소화기를 흔들어주는 것도 잊으면 안된다고 합니다.

 

출처 대한민국 행정안전부

 

 

그럼 여기까지 차량용 소화기 사용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