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승후기

EV3 롱레인지 시승(3천만원대 패밀리카로 매력적! 소비자 추천 전기차)

by kneekick-kneekick 2024. 7. 30.
반응형

안녕하세요 부릉이~입니다.

 

오늘은 탑라이더에 게재된 기아 EV3 롱레인지 시승(3천만 원대 패밀리카로 매력적! 소비자 추천 전기차) 후기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 인기글

자동차 엔진 경고등 대처법

자동차 와이퍼 교체 주기와 방법

빗길 운전 잘하는 방법 3가지

토요타 하이랜더 하이브리드 6월 사전계약

'여드름 약' 태아 기형 유발?!

블랙박스 구입 시 꼭 알아야 할 사항

여름철 실내 적정온도, 왜 26℃일까? 장마철 슬기로운 실내환경은?

발바닥·손발톱에 생기는 악성흑색종, 유독 한국인에게 많은 이유?

아침잠이 부쩍 줄어들었다면.. 노인수면장애?(노인수면장애 원인과 특징 5가지)

아프면 쉴 수 있는 상병수당 시범사업 시작! 신청하고 최저임금 60% 받아 가세요~

자동차 냉각수 점검법

EV3 롱레인지 시승(3천만 원대 패밀리카로 매력적! 소비자 추천 전기차)

 

기아 전기차 EV3를 탑라이더에서 시승했습니다. EV3는 기아의 전기차 라인업에서 엔트리 모델이나, 81.4kWh 배터리팩을 적용해 주행거리 501km를 확보한 기념비적인 모델입니다. EV6, 아이오닉5 등 후륜 기반 E-GMP 전기차의 크기와 주차가 부담되는 소비자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전기차입니다.

 

기아가 올해 가장 공을 들이고 있는 모델은 전기차 EV3입니다. 2021년 EV6, 2023년 EV9에 이어 출시된 3번째 전기차 전용 모델로, 현대차그룹의 첫 번째 전륜 구동 기반 E-GMP 모델이기도 합니다. 기아는 현대차 대비 전동화 일정이 비교적 빠른 편인데, EV3의 비중이 상당히 큽니다.

 

기아 전기차 가격대는 세제혜택 전 기준, EV9 7728만원부터, EV6 5540만 원부터, EV3 4208만 원부터, 그리고 니로EV 5114만 원부터, 레이EV 2735만 원부터입니다. EV3(350km, 58.3kWh)는 니로EV(401km, 64.8kWh) 대비 시작 약 900만 원 저렴한데, 기술적으로 오히려 앞섭니다.

 

차체 크기는 차이가 있지만, 실내 공간 차이가 크지 않은 것을 고려하면, 향후 니로 EV의 수요는 EV3가 가져갈 수 밖에 업는데, 가격이 크게 낮아졌습니다. 이것이 바로 전기차 대중화입니다. EV3는 달러당 1200원 기준으로 3.5만 달러 전기차에 부합하는 보급형 전기차의 시작입니다.

 

물론, 실제 구매를 위해 EV3 가격표를 살펴보면 엔트리 보다 상위 트림이, 기본형 보다 롱레인지 배터리팩의 가격 대비 가치가 높아, 상위 트림 롱레인지로 유도, 실제 구입시 옵션을 더하면 5천만 원을 넘기는 구성을 선택하기 쉽습니다. 보조금을 고려해도 쏘렌토급 가격대입니다.

 

EV3의 외관 디자인은 완성도가 높습니다. 미래지향적이면서 거부감 있는 디자인 요소를 포함하지 않았습니다. 전면부에 충전구가 위치하지 않아 가벼운 접촉사고시 충전구가 파손되는 상황을 방지하고 있습니다. 시승차는 GT-라인으로 전후면 범퍼 및 블랙 휠아치 몰딩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후면부 디자인은 특히 맘에 드는 부분으로, 과거 아이언맨 마스크가 연상되는 디자인 요소를 포함합니다. GT-라인이 스포티한 요소를 갖고 있지만, EV3에는 기본형 디자인이 더욱 어울리는 모습입니다. 스탠다드 모델은 17인치 휠과 19인치 휠의 전비와 주행거리가 거의 같다고 합니다.

 

실내는 친환경 소재와 패브릭 등 미래지향적인 소재와 디자인이 인상적입니다. 앰비언트 라이트나 도어 암레스트, 크래쉬패드의 패브릭 마감, 그리고 소프트 재질 크래쉬패드와 알레스트는 상위 트림인 어스에 적용되는 사양입니다. 리클라이닝을 포함한 2열 시트는 편합니다.

 

실내 공간은 기아 셀토스에 가깝습니다. EV3는 전장 4310mm(-80), 전폭 1850mm(+50), 전고 1570mm(-50), 휠베이스 2680mm(+50)로 거의 셀토스와 비교 시 짧지만 넓고 와이드 한 프로포션입니다. 전기차 전용 설계로 바닥면에 높은 느낌은 거의 없고, 대시보드 위치가 적절합니다.

 

EV3는 전륜의 싱글 전기모터를 통해 최고출력 150kW(204마력), 최대토크 283Nm(28.8kgm)를 발휘합니다. 19인치 휠 롱레인지 공차중량 1850kg, 주행거리는 478km(도심 518, 고속 428)입니다. 복합 전비 5.1km/kWh(도심 5.5, 고속 4.6)입니다. 스탠다드는 350km(도심 380, 고속 313)입니다.

 

종합적인 전비와 주행거리는 롱레인지 17인치 휠이 가장 우수합니다. 스탠다드 배터리팩의 경우 17인치 휠과 19인치 휠의 전비가 동일하고, 동일한 조건에서 롱레인지 배터리팩 대비 전비가 근소하게 낮게 나오는 점은 의외입니다. 배터리팩별 가격은 세제 혜택 후 420만 원 차이입니다.

 

운전석의 시트포지션은 좋은 편입니다. 전방은 물론 측후방 시야가 좋은 편이고, 사이드미러 시야각도 우수한 수준입니다. 운전이 서툰 소비자들이 편하게 다룰 수 있는 구성입니다. 특히 해치백 스타일로 전장이 짧고, 후륜기반 E-GMP 전기차 대비 회전반경이 좁은 점은 반갑습니다.

 

일상주행에서의 승차감은 부드러운 타입입니다. 소형급 차체 크기만 공차중량은 쏘렌토 디젤과 유사한데, 무거운 차체가 승차감에서는 긍정적으로 작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전기차 플랫폼 특유의 뻣뻣한 섀시 감각도 적은 편입니다. 다만 빠르고 날카로운 요철은 전하는 편입니다.

 

EV3에는 다양한 회생제동을 제공하는데, 기존 0~3단계 수동 회생제동과 우측 패들을 길게 당기면 오토 회생제동, 좌측 패들을 길게 당기면 i-페달을 0~3단계로 설ㅈ렁할 수 있습니다. i-페달은 수동 회생제동에 추가로 완전 정차까지 지원합니다. 과거 원페달 회생제동을 대체합니다.

 

오토 회생제동, 스마트 회생 시스템은 전방 차량과의 거리와 내비게이션 맵 정보를 기반으로 동작하는데, BMW에서 사용하는 것과 비교시 크게 다가오지 않습니다. 최신 운전보조장치 중 개선할 부분은 긴급회피조향이 지나치게 자주 동작하는데, 큰 사고를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차로유지와 차로유지보조 등 전반적인 ADAS 완성도가 높습니다. NVH 서능은 물론 주행질감에서 크게 흠을 잡기 어렵습니다. 언더커버 확대, 3세대 주파수 감응형 댐퍼, 하이드로 부싱, 멤버 부시 특성 개선, 후륜 휠가드 내부 흡음재 적용, 그리고 전기모터에는 흡차음재를 더했습니다.

 

정숙성과 승차삼, 공간은 패밀리카로 일상주행을 소화하는데 부족함이 없습니다. 4인가족부터는 중형급 차량이 필요할 수 있지만, 3인가족까지는 장거리 여행도 소화할 수 있는 구성입니다. 차는 작지만 실내와 적재공간은 여유로운데, 트렁크 공간 상하 높이가 낮은 점이 아쉽습니다.

 

초고속주행에서는 안정감이 높다고 말하기 어렵습니다. 100km/h를 넘어서는 구간에서는 차이 움직임이 다소 많아지는데, 속도를 크게 높이면 불안감이 생깁니다. 또한 굽은 길을 적극적으로 주행하는 상황에서는 움직임이 민첩하지 않습니다. 해당 상황에는 코나EV의 움직임이 좋습니다. 

 

EV3의 가장 인상적인 부분은 주행거리, 일반적으로 흔히 마주하는 배터리 75% 수준에서도 300km 후반대의 주행거리를 나타냅니다. 고속도로에서도 전비는 7=6~7km/kWh 수준, 마음먹고 전비 주행을 하면 주행거리 700km도 넘볼 수 있겠습니다. 배터리 용량은 클수록 편합니다.

 

EV3는 기아가 작정하고 만든 티가 나는 온성도 높은 전기차입니다. 원가 측면에서 많은 제약이 있음에도 E-GMP 전기차를 이미 만들어본 경험에서 나온 결과물로, 동일 사양 기준 타사와의 경쟁력 우위가 1~2년 존재합니다. 엔트리 모델로 접근한다면 만족감인 좋은 선택지입니다.

 

EV3 3995~4850만원 확정(실구매 2천만원대도 가능)

 

EV3 3995~4850만원 확정(실구매 2천만원대도 가능)

안녕하세요 부릉이~입니다. 오늘은 기아 EV3 3995~4850만 원 확정(실구매 2천만 원 대도 가능) 됐다고 하여 소식 전해드리겠습니다. ✅ 인기글자동차 엔진 경고등 대처법자동차 와이퍼 교체 주

vroomhouse.tistory.com

 

EV3 국고보조금 622만원 확정(2400만원대 구매 가능)

 

EV3 국고보조금 622만원 확정(2400만원대 구매 가능)

안녕하세요 부릉이~입니다. 오늘은 EV3 국고보조금 622만 원 확정(2400만 원대 구매 가능) 소식을 전해드리겠습니다. ✅ 인기글자동차 엔진 경고등 대처법자동차 와이퍼 교체 주기와 방법빗

vroomhouse.tistory.com

 

기아 EV3 테크 데이 개최(3천만원대 장거리 전기차)

 

기아 EV3 테크 데이 개최(3천만원대 장거리 전기차)

안녕하세요 부릉이~입니다. 오늘은 기아 EV3 테크 데이 개최(3천만 원대 장거리 전기차) 소식을 전해드리겠습니다. ✅ 인기글자동차 엔진 경고등 대처법자동차 와이퍼 교체 주기와 방법빗

vroomhouse.tistory.com

 

EV3 보급형 전기차 공개(501km 주행 7월 공식 출시)

 

EV3 보급형 전기차 공개(501km 주행 7월 공식 출시)

안녕하세요 부릉이~입니다. 오늘은 EV3 보급형 전기차 공개(501km 주행 7월 공식 출시) 소식을 전해드리겠습니다. ✅ 인기글자동차 엔진 경고등 대처법자동차 와이퍼 교체 주기와 방법빗길 

vroomhouse.tistory.com

 

EV3 실차 공개(셀토스 크기에 고급감은 앞선다)

 

EV3 실차 공개(셀토스 크기에 고급감은 앞선다)

안녕하세요 부릉이~입니다. 오늘은 EV3 실차 공개(셀토스 크기에 고급감은 앞선다) 소식을 전해드리겠습니다. ✅ 인기글자동차 엔진 경고등 대처법자동차 와이퍼 교체 주기와 방법빗길 

vroomhouse.tistory.com

 

자료 = 탑라이더

 

 

 

 

 

 

그럼 여기까지 기아 EV3 롱레인지 시승(3천만 원대 패밀리카로 매력적! 소비자 추천 전기차) 후기를 소개해 드렸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