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부릉이~입니다.
무더위가 가시고 선선해지는 가을 날씨에 캠핑을 통해 여유를 찾는 분들이 많이 늘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캠핑 트렌드가 지속되는 상황 속에서 캠핑 트레일러에 대한 수요 역시 증가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고 합니다.
캠핑 트레일러(카라반)는 매번 텐트를 설치해야 하는 수고로움을 덜어주고, 쾌적한 숙박 및 취사를 가능하게 해준다는 점에서 캠핑족의 이목을 집중시켰다고 합니다.
또, 캠핑에 관심이 있다면 카라반에서 캠핑을 즐기는 상상 한 번쯤 해보았을 것인데, 카라반은 취사, 세면, 취침 가능한 캠핑카로 스스로 주행할 수 없는 피견인차량이라고 합니다.
특히, 도로교통공단에 따르면 소형견인차면허가 신설된 2016년 7월부터 올해 6월까지 소형견인면허를 취득한 운전자는 35.857명으로 캠핑의 인기와 함께 증가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럼 오늘은 캠핑트레일러를 이용하기 위해 취득해야 하는 소형견인차면허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캠핑트레일러(카라반)를 위한 소형견인차면허 취득 방법
소형견인차면허란?
소형견친차면허는 750kg 초과 3,000kg 이하 차량을 견인할 때 필요한 운전면허자격이라고 합니다.
만약 3,000kg보다 무거운 차량을 견인하고자 한다면, '대형견인차면허'를 취득해야 한다고 합니다.
이전에는 트레일러(혹은 카라반)의 총 중량이 750kg 초과한 차량을 견인할 때에는 1종특수 트레일러 면허를 반드시 취득해야 했다고 합니다.
따라서 캠핑 및 레저문화를 위한 캠핑 트레일러는 이 규정에 따라 보통 750kg 이하로 제작되었지만 이를 초과한 카라반을 끌고 가려면 특수면허를 별도로 따야했습니다.
그런데, 캠핑 및 레저문화가 확산됨에 따라 도로교통공단과 경찰청은 도로교통법을 개정하여 2016년 7월 28일부터 기존의 1종 특수 트레일러 면허를 대형견인차면화와 소형견인차면허로 구분하고 소형견인차면허를 신설했다고 합니다.
750kg 초과 한 카라반, 트레일러, 보트 트레일러 등을 이용하여 캠핑과 레저 활동을 원하는 분들이라면 소형견인차면허를 취득해야 하고, 3톤보다 무거울 경우는 대형견인차면허를 췩득해야 하는 것입니다.
소형견인차면허 취득 자격
소형견인차면허를 취득하기 위해서는 이미 면허 취득자에 한해서 취득 할 수 있기 때문에 별도의 필기 시험은 보지 않는다고 합니다.
1. 운전경력 1년 이상의 1·2종 보통 면허소지자
2. 운전경력 1년 이상의 1종 대형 면허소지자
3. 운전경력 1년 이상인 면허취소자 중 소형견인차면허취득예정자
소형견인차면허 시험장
카라반을 이용한 자동차 캠핑문화가 증가함에 따라 소형견인차면허 또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고 합니다.
도로교통공단에 따르면 소형견인차 합격자는 주로 영·유아 및 학생 자녀가 많은 30~40대로 전체 합격자의 74.4%를 차지하고 있다고합니다.
소형견인차면허는 특수 면허로 분류되어, 지정된 시험장에서만 시험에 응시할 수 있는데, 이러한 캠핑문화 확산에 따른 소형견인차면허 수요에 대응하고자 도로교통공단은 2016년 7월 서울 강남, 대전, 부산 남부, 제주 등 4곳에서 시작한 소형견인차 면허시험장소를 2017년 광양 인천, 춘천, 문경 등 전국 권역별로 확대했다고 합니다.
1. 서울강남면허시험장
2. 대전면허시험장
3. 부산남부면허시험장
4. 광양면허시험장
5. 제주면허시험장
6. 인천면허시험장
7. 춘천면허시험장
8. 문경면허시험장
9. 강릉면허시험장
소형견인차면허 취득 절차
1. 접수
안전운전 통합민원 사이트에서 간편하게 소형견인차면허를 접수할 수 있다고 합니다.
사이트 내 운전면허시험 카테고리에서 운전면허 시험 접수를 클릭해주면 되는데, 운전면허 시험 일정 현황 탭에서 시험장 및 일정 확인 후 접수하는 것도 가능하다고 합니다.
2. 검사 및 시험
소형견인차면허 취득 절차는 자격요건에 따라 조금씩 상이하다고 합니다.
① 운전경력 1년 이상의 1·2종 보통 면허소지자
적성(신체)검사 ▶ 기능시험 ▶ 면허발급
② 운전경력 1년 이상의 1종 대형 면허소지자
기능시험 ▶ 면허발급
③ 운전경력 1년 이상인 면허취소자 중 소형견인차면허취득예정자
적성(신체)검사 ▶ 학과시험 ▶ 기능시험 ▶면허발급
3. 준비물
준비물로는 크레 응시원서, 신분증, 6개월 이내 촬영한 컬러 반명함사진(규격 3.5cm×4.5cm) 3매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또, 각 절차에 따라 수수료도 발생할 수 있어 참고하면 된다고 합니다.
학과시험 응시료는 10,000원이고 기능시험 수수료는 20,000원이라고 합니다.
신체검사도 받아야 하는데, 시험장 내 신체검사료는 면허증마다 다른데 1종 대형/특수면허는 6,000원이고 기타 면허는 5,000원이라고 합니다.
강릉, 태백 면허시험장은 신체검사장이 없어 가까운 병원에서 신체검사를 받아야 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병원 신체검사 수수료는 병원마다 조금씩 다르다고 합니다.
<신체검사료>
1종대형/특수면허 6,000원
기타면허 5,000원
학과 10,000원(원동기 5,000원)
기능시험 20,000원
4. 시험 내용
소형견인차면허는 총 3가지 코스의 시험을 치루게 된다고 합니다.
곡선코스, 방향전환코스, 굴절코스가 바로 그것인데, 특별한 사유 없이 20초 이내에 출발하지 못하거나 코스를 이탈하는 등의 실격사유 기준에 따라 감점이 진행되며, 90점 이상의 점수를 얻으면 소형견인차 면허를 취득할 수 있다고 합니다.
굴절코스는 90도 코너를 2번 지나는 코스라고 합니다.
방향 전환 시 차 앞머리가 일반 승용차보다 더 많이 나가는 트럭의 운전 특징을 이해한다면 어렵지 않게 통과할 수 있다고 합니다.
곡선코스는 S자로 이루어진 곡선 코스로 대시보드 끝선이 차선 옆의 턱을 따라간다는 느낌으로 운전하면 손쉽게 빠져나올 수 있다고 합니다.
주의할 점은 뒤따라오는 피견인차가 차선을 밟지 않도록 수시로 사이드미러를 확인해야 한다고 합니다.
T자 구간으로 알려진 방향전환코스는 가장 어려운 코스라고 합니다.
트레일러 견인한 채로 후진하기 대문에 피견인차의 후진 특징을 이해 못하면 피견인차를 제어하기 어렵다고 합니다.
일반 자동차는 후진 할 때 가려는 방향과 같은 방향으로 핸들을 돌리면 되지만, 트레일러는 원하는 방향으로 핸들을 돌리면 반대로 움직이는 특성이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특성을 이해한다면 방향전환코스도 어렵지는 않게 성공할 수 있다고 합니다.
단, 방향전환시 견인차와 피견인차가 일직선을 이루는 경우는 극히 드물다고 합니다.
코스 성공 여부가 견인차와 피견인차의 일직선 여부가 아니기 때문에 꼭 일직선이 되도록 후진할 필요는 없다고 합니다.
또, 피견인차 바퀴가 선을 밟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by 불스원&도로교통공단
그럼 여기까지 캠핑트레일러를 위한 소형견인차면허 취득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차량 관리&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정보>불법주정차 문자알림 서비스 (0) | 2021.10.29 |
---|---|
<차량 관리>자동차 계기판 온도계 의미 냉각수 알아보기 (0) | 2021.10.29 |
<정보>주차 잘하는 방법 (0) | 2021.10.27 |
<정보>10월 21일부터 어린이보호구역 내 주·정차 전면 금지 (0) | 2021.10.25 |
<차량 관리>차 실내 냄새 없애는 방법 (0) | 2021.10.24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