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차량 관리&정보

자동차 오일 종류 4가지

by kneekick-kneekick 2021. 12. 26.
반응형

안녕하세요. 부릉이입니다.

사진 = 한국일보

자동차 관리를 잘 모르는 운전자도 엔진 오일만큼은 제 때 교환해야 한다는 건 알고 있죠. 하지만 자동차에는 엔진오일 말고도 주기적인 점검과 교체를 요하는 중요한 오일들이 많이 있습니다.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잘 모르지만 중요한 자동차 오일 4가지의 교체주기와 점검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자동차 오일 종류 4가지

■ 미션오일

미션오일의 미션은 자동차 트랜스미션의 약자로 변속기를 뜻합니다. 미션은 엔진의 동력을 전달받아 주행에 적절한 힘으로 변환해 주는, 엔진만큼 중요한 부품인데요. 따라서 미션오일에 이상이 있을 경우, 변속기가 손상되거나 자동차 출력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한편, 기어 등 기계 부분의 마모와 부식 방지, 윤활을 위한 수동변속기 오일과 달리 자동변속기 오일은 토크컨버터 안에서 실제로 동력을 전달하는 역할도 수행합니다. 따라서 교체주기를 반드시 지켜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영구로 사용 가능한 무교환 미션오일 역시 변속기에 문제가 발생하거나 주행 환경에 따라 이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교체주기가 도래하지 않았더라도 운전자 스스로가 꼼꼼히 점검해보고 이상이 있을 경우 교체 및 보충을 해야합니다.

 

※ 점검방법

1. 충분한 예열 후 평지에 정차

2. 시동 상태에서 P-R-N-D 번갈아 넣은 후 P에 위치

3. 엔진룸의 미션 오일 게이지 (빨간색) 확인

4. HOT에 있다면 정상, COLD에 있다면 보충

5. 점도와 색깔(진한 분홍색이 정상)을 확인

 

■ 브레이크 액

브레이크액은 제동 시 브레이크 패드를 디스크와 밀착되도록 압력을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자동차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멈추는 것, 제동인 만큼 브레이크 액은 차량관리에 있어서 중요합니다.

 

브레이크 액 이상으로 인한 대표적인 문제 현상은 베이퍼 록 현상입니다. 제동 시 마찰열로 인해 오일 내 기포가 발생하고 이로 인해 오일의 흐름이 원활하지 못해 브레이크 기능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하는 현상입니다. 또한 제때 점검하지 못해 브레이크 액이 누유되고 있는 것을 몰랐다면? 안전에 치명적인 사고로 이어질 수도 있을 것입니다. 따라서 주기적으로 점검하는 습관이 중요하며, 거리 주기가 도래하지 않았더라도 시간에 따라 오일이 변질될 수 있으니 2년에 한 번은 꼭 점검해 보시길 권장드립니다.

 

※ 점검방법

1. 엔진룸 내 브레이크 리져버 탱크 오일 양이 MAX와 MIN 사이에 위치해야 정상 (부족할 경우 보충 필요)

2. 무색, 옅은 노란색이 정상, 오염이 심할수록 붉은색

3. 수분 테스트기가 있는 경우, 수분 함유량이 3% 미만이어야 정상

 

■ 파워 스티어링 오일

우리가 스티어링 휠을 돌려 바퀴를 움직일 수 있는 건 우리의 힘이 강해서가 아니라 자동차 장치의 도움을 받기 때문입니다. 최근 출시되는 차량에는 MDPS라는 모터가 힘을 실어주지만 얼마 전까지만 해도 유압으로 힘을 실어주는 유압식 파워 스티어링 시스템이 많았습니다. 파워 스티어링의 원리는 엔진과 벨트로 연결된 펌프의 유압으로 조향을 보조해 주는 것인데요. 따라서 파워 스티어링 오일에 문제가 있거나 부족하다면 운전자는 핸들이 빡빡해 지거나 무거워졌다고 느끼게 됩니다. 만약 이를 무시하고 계속 운전한다면 오일펌프도 손상될 수 있으니 주기적인 점검이 필수입니다.

 

※ 점검방법

1. 평평한 곳에 주차 후 시동 OFF

2. 엔진룸 내 파워 스티어링 리져버 탱크에 오일이 MAX와 MIN 사이에 위치하는지 확인

3. 호스 연결부위에 누유가 있는지 확인

 

■ 디퍼런셜 오일 (사륜, 후륜)

차동기어 (디퍼런셜 기어)는 코너링 시 좌/우 바퀴의 회전수를 맞춰주기 위해 장착되는 기어입니다. 사륜 또는 후륜 자동차의 디퍼런셜 기어를 정비소에서는 보통 데후라고 표현하는데요. 이런 차동기어에도 당연히 기어 간의 마찰을 줄여주고 윤활을 도와주는 오일이 들어갑니다.

이런 디퍼런셜 오일이 부족하거나 점도가 떨어질 경우, 기어 마찰에 의한 소음이 발생하거나 마모가 심하면 기어의 손상이 날 수 있겠죠. 오일 부족의 증상으로는 하부의 웅웅 소음이 대표적인데요. 이를 방치하면 기어가 더 크게 망가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디퍼런셜 오일은 점검주기가 되면 정비소에서 꼭 점검을 받아보세요.

 

자료 = 차량관리앱 마이클

 

 

자동차에는 엔진오일 말고도 중요한 오일들이 많습니다. 중요한데 잘 모르는 자동차 오일 종류 4가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