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부릉이~입니다.
오늘은 탑라이더에 게재된 XM3 하이브리드 시승 후기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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XM3 하이브리드 시승기(2024년형 포 올 통해 가성비 강화)
르노코리아자동차 XM3 하이브리드를 탑라이더에서 시승했습니다. 르노코리아는 2024년 하이브리드 대중화를 선언하며 'XM3 하이브리드 for all'의 가격을 2795만 원으로 책정, 공격적인 판매를 시작했습니다. 시승차는 2023년형 XM3 하이브리드로, 2024년형 XM3의 사양도 함께 살펴봤다고 합니다.
르노코리아자동차는 2024년 하반기, 오로라 프로젝트를 통해 하이브리드 중형 SUV를 선보일 계획이라고 합니다. 새롭게 선보일 하이브리드 중형 SUV는 VMA 플랫폼을 기반으로 경쟁력 있는 상품성이 기대되는 모델이라고 합니다. 이에 앞서 XM3 하이브리드의 상품성 개선을 시작한 것입니다.
2024년형 XM3 하이브리드, XM3 E-TECH for all(이테크 포 올)의 가격대는 RE for all 2795만 원, 인스파이어 for all 3052만 원으로 구성됩니다.(친환경차 세제혜택 후) 현대차 코나 하이브리드의 가격대가 2999~3495만원임를 고려해 가격 경쟁력을 높인 것이 가장 큰 변화입니다.
XM3 하이브리드가 하이브리드 시스템 완성도가 좋음에도 그간 판매가 저조했던 점은 시작 가격이 3094만 원으로 다소 높아 가격 접근성이 좋지 않았던 이유가 큽니다. 2024년형 XM3 하이브리드에는 LED 헤드램프, 오토 에어컨, 어댑티브 크루즈컨트롤을 기본으로 갖췄다고 합니다.
시승차는 2023년 XM3 E-TECH 하이브리드 풀패키지입니다. 2024년형 모델로 살펴보면 XM3 하이브리드 인스파이어 for all 3052만 원에 E-TECH 디자인 패키지가 더해진 3117만 원, 여기에 블랙 가죽시트 패키지(107만 원), 보스 사운드 패키지(120만 원을 더한 3344만 원입니다.
국내 제조사의 하이브리드차 가격표에 세제혜택 후 가격이 함께 표기된 이후는 2024년 12월까지 한시적으로 하이브리드차 구매 시 개별소비세 100만 원과 개소세와 연관된 교육세와 부가가치세 43만 원을 포함, 143만 원의 세제혜택이 부여되기 때문입니다. 상시 할인인 셈입니다.
XM3 E-TECH 하이브리드의 외관은 기존 XM3와 구분됩니다. 전면부 범퍼 하단에는 F1 다이내믹 블레이드 범퍼를 기본 적용했습니다. 18인치 블랙 투톤 듀얼 디퓨저는 인스파이어 사양, 일렉트릭 골드 컬러 디테일과 투톤 루프, 블랙 투톤 휠은 디자인 패키지 추가 시 더해진다고 합니다.
XM3의 백미는 측면에서 보이는 날렵한 쿠페형 보디라인입니다. 대구경 휠과 긴 휠베이스와 함께 디자인 밸러스가 좋은 편입니다. 반면 최저지상고는 동급 SUV 대비 다소 높은 설정으로, 험로 주행 시 차체 손상을 줄여준다고 합니다. 깊고 넓은 구성의 트렁크 공간은 487리터에 달한다고 합니다.
XM3 E-TECH의 실내공간은 레그룸과 헤드룸에서 여유를 보입니다. 과거 중형 SUV에 가까운 휠베이스로 인해 1열과 2열 무릎 공간이 여유롭습니다. 반면 레그룸 대비 실내폭이 다소 좁게 느껴지기도 합니다. 시트 높이는 높지도 낮지도 않아 엉덩이를 밀어 탑승하는 절묘한 설정입니다.
1.6리터 MPi 가솔린 엔진과 2개의 전기모터로 구성되며 변속기는 생략됐다고 합니다. 엔진은 최고출력 86마력, 최대토크 13.9kgm, 주 전기모터는 약 49마력/21kgm, 보조 전기모터는 약 20마력/5.1kgm입니다. 18인치 기준 공차중량 1445kg, 복합연비 17.0km/ℓ(도심 17.4, 고속 16.6)입니다.
RE for all 트림의 17인치 휠 기준으로는 17.4km/ℓ(도심 17.5, 고속 17.3)으로 다소 높습니다. 2개의 전기 모터와 가솔린 엔진, 그리고 1.2kWh 배터리팩으로 구성되는데, 클러치가 없는 멀티모드 기어박스는 엔진(4단), 전기모터(2단)로 조합되는 타사와 다른 하이브리드 구성입니다.
XM3 E-TECH의 배터리팩은 1.2kWh로 경쟁차의 1.56kWh 대비 용량이 적지만, 전기 주행 거리와 시간은 앞섭니다. XM3의 2-모터 시스템은 전기모터의 출력이 높고 전기모터 사용 시에도 충전이 가능합니다. 현대차의 1-모터 시스템 대비 전기모터의 사용 구간이 상대적으로 길다고 합니다.
이 같은 특성은 고석주행시나 적극적인 가속감이 수반된 주행에서 강점으로 다가옵니다. 파워풀한 주행을 즐기는 소비자들의 경우 전기 충전량이 소진된 상태에서 하이브리드 차량의 출력이 100마력 전후로 급격히 낮아지는 상황을 기피하는데, 이런 상황을 경험하기 어렵습니다.
만일 초고속으로 항속주행이 필요하다면 스포츠 모드를 선택하면 됩니다. 배터리팩의 전기가 완전히 소진되면 출력이 줄어들기 때문에, 전기 사용과 함께 꾸준히 충전을 이어가 전기 에너지 소진을 방지합니다. 150km/h 전후 항속주행에서도 전기 충전량을 유지하는 모습니다.
전기모터 사용 시에도 충전을 이어가는 모습은 토요타의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적극적인 주행에서 다단 변속과 엔진과의 직결감을 강조한 감각은 현대차의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닮았습니다. XM3 하이브리드로 풀가속할 경우 전기모터가 변속되는 느낌은 타이칸과 유사하다고 합니다.
엔진이 개입하는 순간의 소음과 진동이 적은 점도 장점인데, 풀가속을 시도하지 않으면 MPi 엔진의 정숙성이 돋보인다고 합니다. 특히 고속주행 시 외부에서 유입되는 소음을 효과적으로 차단한 유럽차다운 설정입니다. 유럽 내 판매가 많아 독일 아우토반 등 초고속주행 환경도 고려됐다고 합니다.
고속화 도로 및 정체구간 주행보조(HTA)는 어댑티브 크루즈컨트롤과 차선유지보조가 포함된 최신 버전의 ADAS 시스템입니다. 전자식 계기판을 통해 직관적으로 구동 상황을 보여준다고 합니다. 차로유지보조 기능은 조향 개입이 꽤나 크게 들어옵니다. 장거리 주행 시 피로감을 줄여준다고 합니다.
XM3 E-TECH는 고속주행 시 안정감과 승차감에서 매력적인 모습을 보입니다. 고속주행 시 NVH 성능이 좋으면서 안정감을 유지하는 모습은 전형적인 유럽차 설정입니다. 탄탄하지만 단단하지 않은 유연한 승차감을 보이는데, 서스펜션 용량의 여부는 일부 오버스펙에 가깝다고 합니다.
MY 르노코리아 앱을 통해 스마트폰이나 스마트워치로 연료잔량과 주행가능거리, 차량 찾기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또한 차량 내 주문과 결제가 가능한 인카페이먼트를 지원하는데, GS주유소, 알뜰주유소나 파스쿠치 등 제휴 매장에서는 상품을 직접 전달해 준다고 합니다. 향후 확대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자료 = 탑라이더
그럼 여기까지 XM3 하이브리드 시승 후기를 살펴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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