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승후기

제네시스 G80 부분변경 시승(잘 팔리는 이유 있다!)

by kneekick-kneekick 2024. 1. 27.
반응형

안녕하세요 부릉이~입니다.

 

오늘은 탑라이더에 게재된 제네시스 G80 부분변경 시승 후기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 인기글

자동차 엔진 경고등 대처법

자동차 와이퍼 교체 주기와 방법

빗길 운전 잘하는 방법 3가지

토요타 하이랜더 하이브리드 6월 사전계약

'여드름 약' 태아 기형 유발?!

블랙박스 구입 시 꼭 알아야 할 사항

여름철 실내 적정온도, 왜 26℃일까? 장마철 슬기로운 실내환경은?

발바닥·손발톱에 생기는 악성흑색종, 유독 한국인에게 많은 이유?

아침잠이 부쩍 줄어들었다면.. 노인수면장애?(노인수면장애 원인과 특징 5가지)

아프면 쉴 수 있는 상병수당 시범사업 시작! 신청하고 최저임금 60% 받아 가세요~

자동차 냉각수 점검법

제네시스 G80 부분변경 시승(잘 팔리는 이유 있다!)

 

제네시스 G80 부분변경 3.5 터보 AWD를 탑라이더에서 시승했다고 합니다. G80 부분변경은 완성도 높은 기존 디자인을 바탕으로 외관과 실내 디테일이 향상됐다고 합니다. 특히 소재 등 실내 고급감은 수입차를 크게 앞섭니다. 신형 G80는 다소 단단한 승차감을 확보했다고 합니다. 계기판이 가려지는 부분은 아쉽습니다.

 

G80는 제네시스를 대표하는 후륜구동 세단입니다. 특히 현행 3세대 부분변경 전 G80는 출시 하루 만에 2만 2000대 계약, 첫 출시 후 8개월 동안 4만 6575대가 판매되는 등 좋은 모습을 보였다고 합니다. 3세대 G80는 출시 이후 연간 판매량 4~5만 대 수준을 기록, 브랜드 판매량을 견인했다고 합니다.

 

G80 성공 요인에는 동급 수입차 대비 저렴한 가격과 다양한 고급 사양 및 실내 소재 등으로 보인다고 합니다. G80 부분변경 가격은 2.5 가솔린 터보 5890만원, 3.5 가솔린 터보 6550만 원입니다. 신형 G80 스포츠 패키지는 2.5 가소린 터보 6290만 원, 3.5 가솔린 터보 7110만 원이라고 합니다.

 

시승차인 G80 3.5 터보 AWD 풀패키지는 8860만원입니다. 경쟁 수입차인 벤츠 E클래스 풀체인지는 6기통 모델인 E450 4MATIC이 1억 2300만 원, BMW 5시리즈 풀체인지는 6기통 모델이 없습니다. 부드러운 촉감 등 고급화가 이뤄진 신형 G80 내장재는 경쟁차와 비교 불가하다고 합니다.

 

G80 부분변경 외관은 완성도 높은 기존 디자인을 바탕으로 디테일이 강화됐다고 합니다. LCI(Life Cycle Impulse)라 불리는는 BMW의 부분변경 방식이 연상됩니다. 전면부 크레스트 그릴은 이중 메쉬 구조이며, 두 줄 헤드램프에는 MLA 기술이 적용됐다고 합니다. 방향지시등은 이전 모델과 같다고 합니다.

 

신형 G80는 20인치 휠과 19인치 휠 디자인이 변경됐다고 합니다. 20인치 휠은 비행기 프로펠러에서 영감을 얻었다고 합니다. 19인치 하이퍼 실버 휠과 20인치 스포츠 전용 휠 디자인은 그대로입니다. 후면부는 히든 타입 머풀러로 바뀌고 크레스트 그릴 디자인에서 착안한 크롬 V형상이 적용됐다고 합니다.

 

개인적으로는 기존 G80의 듀얼 머플러가 더 멋집니다. G80 부분변경 듀얼 머플러는 스포츠 패키지에서만 제공된다고 합니다. 신형 G80 실내는 한국적인 '여백의 미'에 하이테크 감성이 더해졌습니다. 디지털 계기판과 디스플레이가 연결된 27인치 통합형 와이드 OLED 디스플레이가 대표적이라고 합니다.

 

터치 타입 공조 조작계, 크리스탈 디자인 전자식 변속 다이얼 및 통합 컨트롤러, 자문 인증 시스템 등이 적용됐다고 합니다. 통합형 와이드 OLED 디스플레이는 사용자 취향에 맞게 2분할 또는 3분할 화면 선택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간헐적으로 여러 번 터치해야 하는 등 반응 정확도는 아쉬웠다고 합니다.

 

기존 고객의 목소리를 반영해 개선된 스마트폰 무선 충전 시스템, 다이얼 타입 볼륨 조절 노브 등은 칭찬 요소입니다. 비상등을 제외한 센터페시아 버튼도 터치식인데, 햅틱 반응을 통해 직관성을 높였다고 합니다. 1열 열선 시트를 켜면 함께 작동하는 콘솔 암레스트 열선도 만족스러웠다고 합니다.

 

참고로 콘솔 암레스트 열선, 조수석 메모리 시트, 콘솔 암레스트 수납함 자외선 살균 기능 등은 신형 G80 기본 사양입니다. 앰비언트 램프는 밝기를 높이고 광원 적용 범위와 길이를 기존 모델보다 확대했는데, 화려한 인상이었다고 합니다. 풀패키지시 투톤 컬러 스티어링 휠은 필수라고 합니다.

 

14.6인치 듀얼 2열 디스플레이 옵션 가격은 300만원이라고 합니다. 유튜브와 넷플릭스 등 다양한 콘텐츠를 즐길 수 있습니다. 터치 혹은 제공되는 리모컨으로 제어할 수 있습니다. 이전 렉시콘에서 뱅앤올룹슨 고해상도로 변경된 사운드 시스템은 중저음과 고음 모두 깨끗하게 처리돼 풍부하다고 합니다. 

 

신형 G80 시트 포지션은 이전 모델처럼 낮은 편입니다. 다만 체형과 시트 포지션에 따라 계기판 일부가 스티어링 휠에 가려져 불만입니다. 주로 와이드 디스플레이가 탑재된 현대차그룹 최신차에게 확인되는 부분인데 개선이 필요해 보입니다. 대시보드가 유리에 반사되는 점도 아쉽습니다.

 

신형 G80 3.5 터보는 3.5리터 6기통 가솔린 터보 엔진과 8단 자동변속기가 조합돼 최고출력 380마력, 최대토크 54kgm를 발휘한다고 합니다. 복합연비는 시승차 20인치 휠 기준 8.2km/ℓ(도심 7.1, 고속 10.2)입니다. 신형 G80 3.5 터보 가속감은 발진, 저속, 중속, 고속에서 모두 부드럽다고 합니다.

 

비교적 낮은 1300rpm부터 최대토크가 나와 6기통 엔진 특유의 풍부하면서도 여유로운 가속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100km/h를 넘어서는 고속 영역에서의 펀치력도 만족스럽습니다. 100km/h에서 선행차 추월을 위해 재가속 시 빠르게 속도를 높이는데, 출력이 대한 부족함을 느끼기 어렵습니다.

 

신형 G80 3.5 터보는 급가속시 엔진과 변속기 체결이 반 템포 늦어 터보랙과 유사한 모습을 보입니다. 이런 현상은 주행 모드 에코 혹은 컴포트를 기준으로 스포츠 사용 시 일부 해결됩니다. 신형 G80는 다양한 부분에서 흡차음이 보강됐는데, 기존 모델 대비 엔진음 유입이 적습니다.

 

신형 G80 3.5 터보 승차감은 단단한 편에 속합니다. E클래스보다는 5시리즈에 가깝습니다. 특히 5시리즈에서도 M 스포츠 패키지와 유사합니다. 단단하지만 요철과 고르지 못한 노면을 빠르게 통과해도 충격 전달이 적습니다. 반대로 50km/h 미만 저중속에서는 부드러운 승차감이 강조됩니다.

 

신형 G80 3.5 터보는 프리뷰 전자제어 서스펜션이 기본입니다. 컴포트와 스포츠 모드를 지원합니다. 신형 G80 프리뷰 전자제어 서스펜션은 일부 수입차와 다르게 모드에 따른 변화를 느끼긴 어렵습니다. 범프 구간에서 차체를 좀 더 단단하게 잡아주고 바운싱이 소폭 줄어드는 정도입니다.

 

8단 자동변속기의 변속감은 무단 변속기 수준으로 부드럽습니다. 일반적인 주행에서는 100km/h 부근에서 8단 기어가 맞물립니다. 스포츠 모드에서는 고회전 구간에서 수동 변속시 등 뒤를 때리는 듯한 변속 충격이 연출됩니다. 수동 모드에서도 고회전에서 기어 단수 고정은 안됩니다. 

 

신형 G80 3.5 터보는 고속 주행시 차체가 낮게 가라앉는 감각으로 안정감이 좋습니다. 국내 고속도로 제한 속도 내에서는 불안함을 느끼기 어렵습니다. 코너링 성능도 만족스러운데, 연속된 코너링보다는 완만한 코너링을 빠르게 달리는 능력이 더 높습니다. 연속 코너에서는 롤링이 조금 있습니다.

 

신형 G80 3.5 터보 스티어링 휠은 상당히 묵직합니다. BMW처럼 날카로운 감각은 아니지만 운전자가 원하는 만큼 정확하게 앞바퀴를 돌립니다. 브레이크 페달 답력도 단단합니다. 운전자가 브레이크 페달에 압력을 가하는 만큼 제동이 이뤄집니다. 제동력을 세밀하게 조절할 수 있습니다.

 

신형 G80는 타이어를 타고 올라오는 노면 소음, 풍절음 등은 아주 잘 차단됐습니다. 그러나 외부 소음은 여전히 잘 들립니다. 누적 연비는 32km 와인딩 구간이 포함된 총 180km 주행에서 6.7km/ℓ를 기록합니다. 110km/h 정속 주행에서는 실시간 누적 연비 10.4km/ℓ를 웃돌았다고 합니다.

 

신형 G80는 기존 G80 단점을 일부 보완하고 상품성을 높인 것이 특징입니다. 비슷한 가격대 경쟁 수입차에서 느끼기 어려운 고급감도 매력적인 요소입니다. 브랜드 자체 이미지는 조금 떨어질 수 있으나, 차량 완성도는 수입차에 근접합니다. 물론 무상수리와 같은 결함은 없어야 할 것입니다.

 

자료 = 탑라이더

 

 

 

 

 

그럼 여기까지 제네시스 G80 부분변경 시승 후기를 소개해 드렸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