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차량 관리&정보

K-패스로 대중교통비 20~53% 돌려받는다!

by kneekick-kneekick 2024. 1. 20.
반응형

안녕하세요 부릉이~입니다.

 

오늘은 오는 5월부터 K-패스로 대중교통비 20~53%를 돌려받을 수 있다고 하여 소식 전해드리겠습니다.

 

✅ 인기글

자동차 엔진 경고등 대처법

자동차 와이퍼 교체 주기와 방법

빗길 운전 잘하는 방법 3가지

토요타 하이랜더 하이브리드 6월 사전계약

'여드름 약' 태아 기형 유발?!

블랙박스 구입 시 꼭 알아야 할 사항

여름철 실내 적정온도, 왜 26℃일까? 장마철 슬기로운 실내환경은?

발바닥·손발톱에 생기는 악성흑색종, 유독 한국인에게 많은 이유?

아침잠이 부쩍 줄어들었다면.. 노인수면장애?(노인수면장애 원인과 특징 5가지)

아프면 쉴 수 있는 상병수당 시범사업 시작! 신청하고 최저임금 60% 받아 가세요~

자동차 냉각수 점검법

K-패스로 대중교통비 20~53% 돌려받는다!

 

대중교통비의 20~53%를 절감할 수 있는 K-패스 사업을 5월부터 시행한다고 합니다.

 

정부는 2024년을 "국민의 삶을 변화시키는 민생 회복"의 해로 만들기 위해 국민 대중교통비 부담을 대폭 완화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서민·청년층 등 국민 교통비 부담을 완화하고 정기적인 대중교통 이용을 장려하기 위해 대중교통비의 20~53%를 절감할 수 있는 K-패스 사업을 5월부터 시행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K-패스는 월 15회 이상 정기적으로 시내버스와 지하철 등 대중교통을 이용할 경우, 지출금액의 일정비율(일반인 20%, 청년층 30%, 저소득층 53%)을 다음 달에 돌려주는 교통카드라고 합니다. 현재 시행 중인 알뜰교통카드의 이용 불편을 개선하고 혜택을 보다 확대한 사업이락 합니다. 

 

■ 기존 : 알뜰교통카드

도보·자전거 등 이동걸에 비례해 마일리지 환급(출도착 기록 필요)

 

■ 개선 : K-패스

지출금액의 일정 비율(일반인 20%, 청년 30%, 저소득층 53%) 환급

 

예를 들어 매월 대중교통비로 평균 7만 원을 지출하는 사람이라면, 일반인은 1.4만 원, 청년은 2.1만 원, 저소득층은 3.7만 원을 절감해 연간 기준 17~44만 원까지 아낄 수 있다고 합니다. 카드사의 추가 할인혜택(최대 10%)까지 더하면 교통비 절감 효과가 꽤 커진다고 합니다.

※ (청년) 청년기본법에 따른 만 19~34세 / (저소득) 기초생활보장법에 따른 수급자 및 차상위계층

 

알뜰교통카드를 사용하고있는 이용자는 K-패스로의 회원 전환 절차를 거치면 기존에 발급받은 교통카드를 그대로 사용해 K-패스 혜택을 제공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신규 이용자는 K-패스 인터넷 홈페이지나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또는 11개 카드사 홈페이지 등에서 원하는 교통카드 상품을 고른 후, K-패스를 이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국토교토부는 당초 7월 시행을 목표로 K-패스 도입을 추진해 왔으나, 국민 교통비 부담을 신속히 완화하고자 사업 전환 작업을 조속히 완료해 5월부터 조기 시행하기로 했다고 합니다. 최소 이용 횟수 조건도 월 21회에서 15회로 하향 조정해 이용 장벽을 낮춘다고 합니다.

 

또한, 일반 시내버스나 지하철 외에도 GTX-A, 광역버스 등 고비용 수단을 이용하는 경우에도 K-패스 혜택을 제공해 장거리 출·퇴근에 따른 이용자 부담도 대폭 완화한다고 합니다.

 

K-패스에 참여하는 지역의 범위도 현재 176개에서 189개 지자체로 확대('24.5월~) 할 계획으로, 인구수가 10만명 이하인 일부 지자체를 제외한다면 사실상 전국 모든 지역에서 가입할 수 있다고 합니다.

 

※ 현재 176개

서울, 인천, 경기, 대전, 세종, 광주, 부산, 대구, 울산 등 주요 지자체 모두 참여

 

※ 추가 13개

동해, 삼척, 태백, 횡성, 영월, 음성, 진천, 보은, 영동, 증평, 괴산, 단양, 장성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강희업 위원장은 "전국적우로 대중교통 요금이 불가피하게 이상돼 부담이 무거워졌으나, K-패스를 사용한다면 전국 어디에서든 교통비 부담을 효과적으로 덜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고 합니다. 이어 "자자체·카드사 등 관계기관 협의, 시스템·앱 개발 등 사업준비 절차를 빈틈없이 이행하여 5월에 K-패스를 차질없이 출시하고, 각 지자체와 협력하여 K-패스를 기반으로 지역민 혜택은 더욱 강화할 수 있는 지역맞춤형 K-패스 사업도 적극 발굴 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고 합니다.

 

자료 = 국토교통부

 

 

 

 

 

그럼 여기까지 K-패스로 대중교통비로 5월부터 20~53% 돌려받을 수 있다고 하여 소식 전해드렸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