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부릉이~입니다.
오늘은 탑라이더에 게재된 혼다 E-클러치(신형 CBR650R&CB650R) 비교분석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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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다 E-클러치(신형 CBR650R&CB650R) 비교분석
혼다 E-클러치(이클러치)를 적용한 신규 모델 라인업, 신형 CBR650R, CB650R을 한국에 선보였습니다. '혼다 E-클러치)E-Clutch)'는 클러치 레버 조작이 필요 없는 클러치 전자 제어 시스템으로, 초심자도 운영할 수 있습니다. 특히 수동 조작도 가능해 듀얼클러치(DCT)와는 구분됩니다.
스쿠터 등 이륜차 운전자에게 클러치를 통한 수동 변속기는 상위 기종으로 넘어가는데 큰 걸림돌이 됩니다. 이런 진입장벽을 낮추기 위해 자동 변속기, 듀얼클러치 변속기가 등장했지만, 전통적인 수동 변속기 모터사이클의 감각이 희생되기 때문에 모두를 만족시킬 수 없습니다.
혼다 E-클러치는 기존 수동 변속기 엔진의 구조를 유지하면서, 클러치 액튜에이터(Clutch Actuator)를 추가해 초심자와 배터랑 라이더를 함께 만족시키는 결과물을 만들었습니다. e-클러치는 정지 시 기어가 중립인 상태에서 손쉽게 ON-OFF 변경이 가능해 편의성을 높였습니다.
E-클러치 ON 상태에서 클러치를 자동으로 제어, 출발과 정차시 별도의 클러치 조작이 필요 없어 시동 꺼짐의 가능성을 제거했습니다. 시프트 페달 하중은 3단계(HARD/MEDIUM/SOFT)로 설정 가능합니다. E-클러치 ON 상태에서도 클러치 레버 조작 시 일시적인 수동 조작이 됩니다.
혼다 E-클러치를 퀵 시프터와 비교하면, 출발과 정지시 퀵 시프터와 달리 클러치 레버 조작이 필요치 않다는 점이며, 변속 시 시프트 페달만 조작하는 점은 동일합니다. 듀얼 클러치와 비교 시 출발과 정지 조작은 동일하나 직접 변속이 필요하고, 클러치 수동 조작이 가능합니다.
한편, 혼다코리아는 E-클러치가 적용된 신형 CBR650R, 신형 CB650R의 온라인 사전예약을 시작했습니다. 가격은 CBR650R MT 1288만 원(VAT 포함), CBR650R E-클러치 1348만 원(VAT 포함), CB650R MT 1188만 원(VAT 포함), CB650R E-클러치 1248만 원(VAT 포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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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 탑라이더
그럼 여기까지 탑라이더에 게재된 혼다 E-클러치(신형 CBR650R&CB650R) 비교분석을 소개해 드렸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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