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차

현대 아이오닉5, 가장 안전한 전기차

by kneekick-kneekick 2022. 1. 17.
반응형

안녕하세요. 부릉이입니다.

사진 = 머니투데이

오늘은 평소 자동차에 흥미가 없던 사람이라고 하더라도 관심을 가질 수밖에 없는 2021년 신차 안전도 평가 결과와 시상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현대 아이오닉5, 가장 안전한 전기차

■ 자동차 안전도 평가 NCAP

 

NCAP(New Car Assessment Program)라고 불리는 자동차 안전도 평가는 국토교통부가 소비자에게 자동차 안전도에 대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자동차 제작사가 안전도 높은 자동차를 만들도록 유도하기 위해 만들어진 제도입니다. 신차 안전도 평가는 새롭게 출시되는 신차를 대상으로 자동차의 충돌 안전성, 보행자 안정성 사고 예방 안정성 등 총 3 개 분야로 18개 세부시험으로 진행됩니다. 그리고 받은 점수를 각각 1~5등급으로 환산됩니다.

 

■ 2021년 대한민국에서 가장 안전한 신차는?

 

국토교통부는 매년 수십 개의 자동차를 대상으로 안전도 평가를 하고 있습니다. 2021년에 신차 자동차 안전도 평가를 받은 차량은 현대자동차의 아이오닉 5, 스타리아, 투싼, 기아자동차는 EV6, 스포티지, K8, 메르세데스 벤츠는 EQA, 테슬라는 모델 3, 폭스바겐은 타구안, 제타, 아우디는 A6였습니다.

 

2021년 대한민국에서 가장 안전한 신차로는 전기차 부분에서 현대자동차의 아이오닉 5, 내연기관차 부문에서는 기아자동차의 스포티지가 1위를 기록해서 최우수상을 받게 되었고, 2위로는 전기차 부문에서 기아자동차의 EV6, 내연기관차 부문으로는 K8이 우수상을 받게 되었습니다.

 

■ 2021년 신차 안전도 평가 시상식

 

2021년 신차 안전도 평가 시상식은 자동차 안전성에 관심이 많은 국민을 위해 국토교통부 유튜브 채널로 생중계되었습니다. 국토교통부 장관님은 일반 행사와는 다르게 시상식의 주인공인 자동차에 먼저 다가가서 신차 안전도 평가 대상 차종을 대상으로 멋진 퍼포먼스를 선보였는데요. 장구 위에 KOREA를 상징하는 K 글자를 볼 때마다 감정이 벅차올랐습니다.

 

■ 국토 교통부 장관님의 격려사

 

자동차는 우리 생활의 필수품일 뿐만 아니라 집이나 직장, 학교처럼 일상생활에서 많은 시간을 보내는 공간입니다. 그리고 최근에는 과거에 없던 새로운 서비스 산업으로 영역을 확장해가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 국토교통부 장관은 아무리 시대가 변해도 자동차의 가장 중요한 요소는 바로 안전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서 정부는 모든 국민이 안심하고 편리하게 자동차를 이용 힐 수 있도록 다각적인 노력을 하고 있다며 엄격한 자동차 안전기준 운영부터 신속한 결함 조사와 리콜로 세계 수준의 안전도를 확보해 나가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또 미래 자동차 시대에 맞서 기존의 규제를 과감히 걷어내고, 세계적인 수준의 인프라 시설을 충실히 구축해 나갈 것이라고 밝히며 무공해 차량 보급지원과 충전 인프라 확충 등 탄소 중립 2050 시대도 충실히 준비해 나가겠다.라고 다시 한번 의지를 강조했습니다.

 

우리나라 자동차 산업은 1970년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되었는데요. 반세기가 지난 지금은 전 세계에 다섯 번째로 자동차를 많이 생산하는 자동차 강국이 되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국토교통부 장관은 지난 1999 년부터 시행해온 자동차 안전도 평가는 새로운 정책에 맞춰 질적 및 양적인 측면을 더욱 보강해나갈 것이며, 본질적인 안전기능을 유지하면서 친환경 평가 기능도 가능하도록 개선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히며, 이러한 목표는 정부의 노력만으로는 할 수 없고 이번 시상식에 함께한 많은 전문가가 힘을 합쳐 해결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이처럼 우리의 자동차 산업이 자동차 강국이라는 위상에 걸맞게 세계 자동차 시장을 선도해 나갈 수 있도록 산학연과 정부가 함께 힘을 모아 노력하면 좋겠습니다.

 

■ 2021년 신차 안전도 평가 시상식 방문 후기

 

행사는 사전에 백신 예방 접종 확인 및 철저한 코로나 방역 속에서 진행되었습니다. 그리고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자동차 유튜버도 함께했다는 점도 좋았습니다. 또 이번 시상식에서는 인재 해외 유출 문제 등 사람이 가장 중요해진 요즘, 자동차뿐만 아니라 우수 연구인 시상이 함께 진행되기도 했습니다.

 

국산 차보다 가격이 높은 외제 차가 당연히 안전도가 더 높게 나오리라 생각했는데, 신차 자동차 안전도 평가 결과가 예상과 달랐다는 점도 놀라웠습니다. 이번 신차 안전도 평가 시상식을 통해 안전의 중요성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보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우리나라 자동차가 안전과 환경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을 수 있도록, 우리나라 자동차 산업에 많은 관심을 보여 주시기 바랍니다.

 

자료 = 국토부

 

 

 

여기까지 현대 아이오닉 5, 가장 안전한 자동차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