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승후기

폴스타4 롱레인지 싱글모터 시승후기(여유로운 파워 매력적 구성)

by kneekick-kneekick 2024. 10. 26.
반응형

안녕하세요 부릉이~입니다.

 

오늘은 탑라이더에 게재된 폴스타4 롱레인지 싱글모터 시승후기(여유로운 파워 매력적 구성)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 인기글

자동차 엔진 경고등 대처법

자동차 와이퍼 교체 주기와 방법

휠 밸런스 vs 휠 얼라이먼트

자동차 스마트 키 사용법

119구급차·일반구급차·특수구급차 차이점과 금액

블랙박스 구입 시 꼭 알아야 할 사항

자동차 계기판 온도계 의미 냉각수 알아보기

SUV에 승용차용 타이어 장착해도 괜찮을까?

타이어 공기압 & 타이어 사이즈 & 타이어 권장 공기압

전면주차·후진주차·평행주차 공식이 있다?

자동차 냉각수 점검법

폴스타4 롱레인지 싱글모터 시승후기(여유로운 파워 매력적 구성)

 

폴스타4 롱레인지 싱글모터를 탑라이더에서 시승했습니다. 폴스타4의 라인업 중 롱레인지 싱글모터는 합리적인 가격과 주행거리를 자랑하는 모델로, 일상주행에서의 충분한 퍼포먼스가 특징입니다. 특히 폴스타4의 뛰어난 2열 거주성과 승차감은 차세대 패밀리카 혹은 SUV로 눈여겨볼 만합니다.

 

폴스타코리아는 폴스타4를 시작으로 다양한 모델 라인업을 선보일 계획이라고 합니다. 폴스타2 단일 모델의 단촐한 구성에서 2024년 중형 쿠페형 SUV 폴스타4에 이어 대형 SUV 폴스타3를 선보입니다. 그리고 2025년 4도어 쿠페  폴스타5의 출시와 폴스타4의 부산공장 생산을 앞뒀습니다.

 

폴스타코리아는 국내에서 온라인 전용 판매를 실시하고 있는데, 오프라인 고객 접점 확대에도 힘을 싣고 있습니다. 기존 브랜드 전시장과의 차이점은 구매 권유강 없다는 점. 고객들이 편안하게 차를 경험할 공간을 2025년 경기 남부에 추가, 2026년까지 전국 8곳에 구축한다고 합니다.

 

폴스타4는 국내에 2개 모델 라인업으로 선보였습니다. 롱레인지 싱글모터와 롱레인지 듀얼모터로 구성돼 각각 200kW(272마력), 400kW(544마력)를 발휘, 싱글모터 주행거리는 511kW로 SUV 최장거리입니다. 가격을 롱레인지 싱글모터 6690만 원, 롱레인지 듀얼모터 7190만 원입니다.

 

폴스타4의 외관 디자인은 미래지향적입니다. 디자인에 강점을 둔 브랜드답게 간결하면서 고급스러운 터치로 디자인을 완성했습니다. 면과 선을 강조한 디테일과 함께 낮고 와이드 한 프로포션을 통해 D-세그먼트(중형) 쿠페형 SUV 중에서는 눈에 띄는 스타일과 거주성을 갖췄습니다.

 

폴스타4는 전장 4840mm, 전폭 2008mm, 전고 1545mm, 휠베이스 2999mm의 차체를 갖습니다. 출시 전 전폭이 2139mm라는 정보가 퍼져 과하다는 유명세를 치렀는데, 사이드미러가 포함된 수치입니다. 양산차 중에서는 포드 익스플로러의 전폭에 가까운데, 넓은 편이긴 합니다.

 

외곽 디자인에 눈에 띄는 부분은 리어 윈도우가 없는 점입니다. 쿠페형 SUV의 필연적인 단점인 2열 거주성 확보와 디자인 완성도를 높이기 위함이 제조사의 설명인데, 실제로는 와이드한 글래스 루프 적용의 이유가 큽니다. 쿠페형 SUV의 선루프는 대부분 면적이 작거나 없습니다.

 

실내는 군더더기 없는 미니멀한 디자인이 특징입니다. 직선형 대시보드와 함께 10.2인치 계기판, 15.4인치 디스플레이로 구성, 물리버튼은 음령 조절 다이얼만 눈에 띕니다. 1열 송풍은 디스플레이를 통해 풍향을 조절하는 방식입니다. 소재 고급감이 좋아진 테슬라 느낌도 있습니다.

 

압도적인 2열 공간은 폴스타4의 가장 큰 강점 중 하나입니다. SUV로는 상당한 2999mm의 휠베이스와 함께 본격적인 SUV보다는 다소 낮은 시트포지션을 통해 승하차가 편한 구성을 보입니다. 특히 2열 시트 면적이 여유롭고, 전동식 리클라이닝을 제공해 편암함이 남다릅니다.

 

폴스타4 롱레인지 싱글모터는 SEA 플랫폼 기반으로 후륜 전기모터와 100kW 리튬-이온 배터리팩을 통해 최고출력 200kW(272마력), 최대토크 343Nm(35.0kgm)입니다. 100lm/h 정지가속 7.1초, 최고속도 200km/h입니다. 국내 인증 복합주행거리는 511km(도심 530, 고속 488)입니다.

 

인증 정보상 눈에 띄는 부분은 저온 고속주행거리가 466km에 달해 전기차 운영에 가방 변수가 많은 겨울철, 장거리 주행을 만족한다는 점입니다. 충전 속도는 최대 200kW로 무난합니다. 국내의 이핏 등 350kW급 초급속 충전기의 실제 충전속도가 현기차 기준 180kW 전후입니다.

 

일상주행에서의 주행감각은 매끄럽습니다. 초기형 전기차와 달리 최근 출시되는 전기차의 발진가속은 내연기관차와 유사한 리니어 한 가속을 보입니다. 폴스타4도 유사한데 초반 가속을 강조하지 않고 가속페달을 밟는 양에 따라 힘을 더합니다. 회생제동은 현기차 1단계와 유사합니다.

 

가속페달을 강하게 다루면 제원상 수치 이상으로 파워풀한 가속력을 보여줍니다. 전기차 기준으로 171마력이 아쉽게 보일 수 있지만, 체감 펀치력이 좋아 180km/h 부근까지 꾸준히 가속을 이어갑니다. 일부 고성능 지향 모델을 제외하면 일상주행에서 평균 이상의 퍼포먼스입니다. 

 

승차감은 부드러움을 기반으로 상항에 따라 탄탄함이 드러납니다. 유럽차에 가까운 성향으로 듀얼모터와 비교 시 노멀 모드와 스포츠 모드 중간 정도의 셋업입니다. 특히 전기차 전용 플랫폼 특유의 뻣뻣함이 느껴지지 않아 쾌적한 감각입니다. 일상주행에서는 큰 단점이 없습니다.

 

굽은 길에서는 핸들링이 의외로 민첩합니다. 긴 휠베이스와 SUV 범주라는 것을 고려하면 더욱 그렇습니다. 폴스타 브랜드의 시작이 고성능차 브랜드에서 시작됐기 때문에 주행성능에 대한 많은 고민이 묻어납니다. 코너링 시 빗길 주행성능이 우수한데, 차체와 타이어의 조합이 좋습니다.

 

전후 무게배분은 싱글모터 기준 48:52로 이상적입니다. 프리미엄 SEA 플랫폼의 설계 목표가 충돌 테스트 5스타, 퍼포먼스 지향인 점은 폴스타4 양산차에 있어 기대만큼 충족합니다. 보다 높은 주행성능을 원하는 고객들은 듀얼모터 모델에 퍼포먼스 패키지를 추가하면 됩니다.

 

폴스타4의 2열 승차감은 1열과 유사한 모습을 전합니다. 일반적으로 해당 차급의 전기차가 2열에서 비교적 단단한 승차감을 보여줬다면, 폴스타4는 리어쪽 서스펜션을 적당히 풀어둬 2열 승차감을 확보했습니다. 2열 승차감 기준으로는 듀얼모터 대비 싱글모터의 만족감이 큽니다.

 

다만 향후 보완이 필요한 부분이라면 리어펜더 쪽에서 유입되는 노면 소음이 다소 있는 점입니다. 폴스타와 볼보의 경우 해당 부분에 대한 방음 대책이 부족한 경향이 있는데, 추후 개선이 필요합니다. 2열 전동식 리클라이닝과 루프 전체를 덮은 선루프의 개방감은 인상적입니다.

 

폴스타4는 현재까지 선보인 전기차 중 다양한 부문에서의 만족감이 가장 높은 모델로 생각됩니다. 1억 원 미만에서는 경험하기 어려운 거주성, 글로벌 기준으로도 낮게 책정된 가격, 그리고 승차감과 퍼포먼스를 함께 추가하는 셋업은 럭셔리 중형세단 고객들도 주목할만합니다.

 

기아 EV6 롱레인지 GT-라인 4WD 시승후기(승차감과 정숙성 업그레이드)

 

기아 EV6 롱레인지 GT-라인 4WD 시승후기(승차감과 정숙성 업그레이드)

안녕하세요 부릉이~입니다. 오늘은 탑라이더에 게재된 기아 EV6 롱레인지 GT-라인 4WD 시승후기(승차감과 정숙성 업그레이드)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 인기글자동차 엔진 경고등 대처법자

vroomhouse.tistory.com

 

신형 프리우스 PHEV 시승(코너링 퍼포먼스 인상적)

 

신형 프리우스 PHEV 시승(코너링 퍼포먼스 인상적)

안녕하세요 부릉이~입니다. 오늘은 탑라이더에 게재된 토요타 5세대 신형 프리우스 PHEV 시승(코너링 퍼포먼스 인상적) 후기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 인기글자동차 엔진 경고등 대처법자

vroomhouse.tistory.com

 

코나 일렉트릭 시승(승차감 좋은 입문형 전기차)

 

코나 일렉트릭 시승(승차감 좋은 입문형 전기차)

안녕하세요 부릉이~입니다. 오늘은 탑라이더에 게재된 현대차 코나 일렉트릭 시승(승차감 좋은 입문형 전기차) 후기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 인기글자동차 엔진 경고등 대처법자동차 와

vroomhouse.tistory.com

 

BMW X5 xDrive50e M 스포츠 프로 시승(연비 ‘20km/ℓ’가 어려운가?)

 

BMW X5 xDrive50e M 스포츠 프로 시승(연비 ‘20km/ℓ’가 어려운가?)

안녕하세요 부릉이~입니다. 오늘은 탑라이더에 게재된 BMW X5 xDrive50e M 스포츠 프로 시승(연비 ‘20km/ℓ’가 어려운가?) 후기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 인기글자동차 엔진 경고등 대처법자동

vroomhouse.tistory.com

 

혼다 파일럿 블랙 에디션 시승후기(안전한 패밀리 SUV)

 

혼다 파일럿 블랙 에디션 시승후기(안전한 패밀리 SUV)

안녕하세요 부릉이~입니다. 오늘은 탑라이더에 게재된 혼다 파일럿 블랙 에디션 시승후기(안전한 패밀리 SUV)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 인기글자동차 엔진 경고등 대처법자동차 와이퍼 

vroomhouse.tistory.com

 

쉐보레 신형 콜로라도 시승(압도적 세련미 도심에서도 매력적)

 

쉐보레 신형 콜로라도 시승(압도적 세련미 도심에서도 매력적)

안녕하세요 부릉이~입니다. 오늘은 탑라이더에 게재된 쉐보레 신형 콜로라도 시승(압도적 세련미 도심에서도 매력적) 후기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 인기글자동차 엔진 경고등 대처법자

vroomhouse.tistory.com

 

 

자료 = 탑라이더

 

 

 

 

그럼 여기까지 폴스타 4 롱레인지 싱글모터 시승후기(여유로운 파워 매력적 구성)를 소개해 드렸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