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승후기

타스만 X-Pro 시승후기(승차감과 거주성 살린 전천후 픽업트럭)

by kneekick-kneekick 2025. 4. 7.
반응형

안녕하세요 부릉이~입니다.

 

오늘은 탑라이더에 게재된 기아 타스만 X-Pro 시승후기(승차감과 거주성 살린 전천후 픽업트럭)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 인기글

자동차 엔진 경고등 대처법

자동차 와이퍼 교체 주기와 방법

휠 밸런스 vs 휠 얼라이먼트

자동차 스마트 키 사용법

119구급차·일반구급차·특수구급차 차이점과 금액

블랙박스 구입 시 꼭 알아야 할 사항

자동차 계기판 온도계 의미 냉각수 알아보기

SUV에 승용차용 타이어 장착해도 괜찮을까?

타이어 공기압 & 타이어 사이즈 & 타이어 권장 공기압

전면주차·후진주차·평행주차 공식이 있다?

자동차 냉각수 점검법

타스만 X-Pro 시승후기(승차감과 거주성 살린 전천후 픽업트럭)

 

기아 픽업트럭 타스만 X-Pro, 익스트림을 온오프로드에서 시승했습니다. 타스만은 기아 최초의 픽업트럭으로 패밀리카로서의 실용성과 승차감, 본격 오프로더로서의 험로 주행성능을 만족합니다. 특히 e-LD, 전자식 2속 ATC, X-Trek모드, 수심 800mm 도하 등 본격 오프로더 요건을 충족한다고 합니다.

 

본격적인 전동화 시대에 완전히 새로운 콘셉트의 신차를 만나는 것은 쉽지 않은 일입니다. 기존 내연기관 차량들은 2차 부분변경으로 명맥을 이어가고, 풀체인지시에도 플랫폼인 파워트레인을 바꾸는 경우가 많지 않다고 합니다. 이런 시기에 기아가 본격적인 픽업트럭 신차를 선보이니 무척 반갑습니다.

 

타스만은 새로운 픽업 플랫폼을 기반으로 만들어졌습니다. 보디 온 프레임(Body on Frame) 혹은 래더 프레임(Ladder Frame)으로 불리는 구조로, 기초 설계는 모하비의 것을 가져왔습니다. 여기에 지상고를 85mm 높이고, 변속기, 연료탱크, 배기 등 주요 부품을 프레임 위에 배치, 파손을 방지한다고 합니다.

 

특히 실내 안전성 확보와 험로 주행시 강성 증대를 위해, 모하비의 프레임 섀시 대비 고장력 강판을 확대하고 구조를 개선해, 차체 평균 판넬 강도는 64%, 비틀림 강성은 32% 높였습니다. 접근각은 28.9도(X-Pro +3.3), 이탈각 25도(+1.2), 램프각 23.7도(+2.1), 최저지상고 224mm(+28)입니다.

 

시승한 모델은 타스만 익스트림 4WD와 오프로드 특화 트림인 타스만 X-Pro 4WD입니다. 타스만 X-Pro는 휠센터를 를 14mm 낮춰 지상고를 높이고, 외경이 28mm 커진 올터레인 타이어를 사용하며, 전자식 차동기어 잠금장치(e-LD), 험로 저속 크루즈컨트롤(X-TREK), 그라운드 뷰, 오프로드 페이지가 추가된다고 합니다.

 

타스만은 외관 디자인은 미국산 픽업트럭 같은 호감형은 아닙니다. 어딘가 디자이너의 의도를 고민해야 이해할 수 있는 난해함이 묻어납니다. 전면부는 픽업트럭 고유의 강인함을 강조했는데, 군용차로 쓰이는 5/4톤 차량과 유사한 분위기도 풍깁니다. 어두운 컬러가 비교적 무난한 분위기입니다.

 

휠 하우스 쪽에 페인팅을 하지 않은 디테일은 지프 글래디에어터가 연상되기도 합니다. 1세대 코나의 디자인 스타일로 보여지기도 하는데, 클래딩 부분의 변화만으로도 다양한 분위기가 연출되는 것을 예상할 수 있습니다. 전체적인 차체 프로포션은 지상고를 높인 X-Pro가 멋스럽게 안정적입니다.

 

실내는 수평형 대시보드와 와이드 모니터로 현대적으로 구성했습니다. 캐빈룸의 전고를 살짝 낮춰 렉스턴 스포츠 보다는 시트포지션이 낮은 편입니다. 이런 이유로 실내에서는 본격 픽업트럭보다는 SUV에 가까운 분위기입니다. 송풍구 쪽 디자인과 조작법은 좋지만 혼다와 지나치게 닮은 구성입니다.

 

기아 연구진은 타스만의 2열 거주성에 많은 공을 들였습니다. 픽업트럭은 일반적으로 제한된 캐빈룸 내에서 레그룸 확보를 위해 2열 등받이가 세워져 불편한데, 타스만은 등받이 각도와 방석부가 앞뒤 위치가 연동되는 구조로, 시트백 각도를 K8 수준을 27도로 설정, 최대 30도까지 눕힐 수 있다고 합니다.

 

타스만에는 2.5리터 4기통 가솔린 터보 엔진과 8단 자동변속기, 4WD 사륜구동 시스템이 조합돼 최고출력 281마력(5800rpm), 최대토크 43.0kgm(1700-4000rpm)를 발휘한다고 합니다. 18인치 4WD 기준 공차중량 2175kg, 복합 연비 8.0km/ℓ(도심 7.2, 고속 9.1)입니다. 2WD 선택 시 약 0.5km/ℓ 향상된다고 합니다.

 

운전석에서의 시트포지션은 안정적입니다. 실내 플로어는 높지만, 시트의 바닥면의 높이는 일반적인 차량과 다르지 않아, 초기형 픽업트럭 고유의 껑충한 시트포지션과는 차이가 있다고 합니다. 실내 디자인시 미국산 중형 픽업트럭의 구성을 참고한 흔적이 엿보입니다. 시트의 면적도 비교적 여유롭습니다.

 

다만 덩치가 큰 운전자의 경우 1열 헤드룸이 다소 낮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2열 공간은 중형 픽업트럭 중 거주성이 좋은 편에 속합니다. 기존 픽업트럭의 2열 거주성 문제 해결을 위해 시트 설계에 공을 들였기 때문입니다. 시트백 각도를 조절할 수 있는 여부는 정기리 여행 시 아주 중요한 요소입니다.

 

정차 시 소음과 진동은 효과적으로 차단했습니다. 기본적으로 가솔린 엔진의 특성상 회전 질감이 부드럽고, 엔진과 변속기는 제네시스 2.5T의 것과 동일한 것으로 봐도 무방합니다. 또한 이중접합 차음유리를 적용하고, 전면부 프레임 부상을 부드럽게 설정, 시트나 스티어링 휠 진동은 거의 없습니다.

 

일상주행시 승차감은 부드러운 설정입니다. 스트로크가 긴 서스펜션에 SUV 수준의 승차감을 추구하기 때문에 당연한 결과입니다. 부드러운 셋업과 파워풀한 파워트레인을 통해 부드럽고 경쾌한 주행감각이 전달된다고 합니다. 운전이 쉽고 편안한 장점이나, 가볍고 작게 느껴지는 것이 단점일 수 있습니다.

 

고속주행 시에는 의외로 안정감이 좋은 편입니다. 일부러 필요 이상의 좌우 조향을 반복하지 않는다면, 대부분의 도로 상황에서 안정감은 유지됩니다. 고속코너링 시 안정감도 경쟁차 대비 좋은 편입니다. 최고속도는 계기판 기준 180km/h 이상까지 시원하게 뺏어줘 펀치력에서는 아쉬움이 없습니다.

 

다소 아쉬운 부분은 2.5 터보 엔진의 회전질감인데, 엔진 설계가 2500rpm부터 매끄럽게 제 성능을 발휘하기 때문에 스포츠모드에서 가장 만족스럽습니다. 반면 컴포트모드에서는 2000rpm 이하 구간을 주로 사용해 충분한 힘도 나오지 않고 터보랙도 있습니다. 구성을 고려하면 아쉬운 부분입니다.

 

오프로드 주행은 타스만 X-Pro로 진행됐습니다. 임시도로를 주파하는 상황에서도 준수한 승차감을 보여줍니다. 부드러운 셋업은 오프로드에서도 만족스러운 결과를 전합니다. 좌우로 고저차가 반복되는 차체가 비틀리는 상황에서도 차체나 프레임 쪽에서 소음이 없습니다. 견고하면서 유연한 차체입니다.

 

본격적인 험로 주행에 앞서 4L 모드를 선택하려면 기어를 N으로 변경해야 합니다. 4L에서는 저속 정속주행장치인 X-TREK과 e-LD를 추가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중앙 모니터에는 차의 각종 데이터가 시각적으로 보여집니다. 해발높이, 좌우 기울기, 조향각, 피칭각 등 오프로드 정보가 표시됩니다.

 

차체 하부 상황은 그라운드뷰를 통해 참고할 수 있습니다. 프랑스 브랜드의 측후방 카메라처럼 지나간 영상을 처리해 보여주는 방식으로, 정차시에는 표시되지 않습니다. 전방 장애물이나 측면 장애물을 확인하는 과정은 어라운드뷰 모니터를 통해 표시돼 험로에서 위험에 빠지는 것을 방지합니다.

 

가장 인상적인 점은 800mm에 달하는 도하성능입니다. 국산차로는 처음 공식적으로 강조한 사항으로, 이를 위해 흡기 위치를 높이고 방향은 후방을 향해 침수를 방지합니다. 전자장치 침수를 대비한 설계도 동원됐습니다. 기본형에 사륜구동만 더하면 4천만 원에 전천후 오프로더를 소유할 수 있습니다.

 

2026년형 S클래스 진짜 '자율 주행(레벨3)' 탑재

 

2026년형 S클래스 진짜 '자율 주행(레벨3)' 탑재

안녕하세요 부릉이~입니다. 오늘은 벤츠 2026년형 S클래스 진짜 '자율 주행(레벨 3)' 탑재하여 공개했다고 하여 자세한 정보 알아보겠습니다. ✅ 인기글자동차 엔진 경고등 대처법자동차 와이

vroomhouse.tistory.com

 

무쏘 EV AWD 주행거리 342km와 413마력의 고성능 픽업트럭!

 

무쏘 EV AWD 주행거리 342km와 413마력의 고성능 픽업트럭!

안녕하세요 부릉이~입니다. 오늘은 KG모빌리티 무쏘 EV AWD 주행거리 342km와 413마력의 고성능 픽업트럭으로 국내 인증이 완료됐다고 하여 소식 전해드리겠습니다. ✅ 인기글자동차 엔진 경고등

vroomhouse.tistory.com

 

신형 베뉴 포착(박스카 스타일 눈길)

 

신형 베뉴 포착(박스카 스타일 눈길)

안녕하세요 부릉이~입니다. 오늘은 현대차 신형 베뉴 포착(박스카 스타일 눈길) 소식을 전해드리겠습니다. ✅ 인기글자동차 엔진 경고등 대처법자동차 와이퍼 교체 주기와 방법휠 밸런

vroomhouse.tistory.com

 

ID.4(순수 전기 SUV) 홍수 속에서 인기 이어가는 비결은?

 

ID.4(순수 전기 SUV) 홍수 속에서 인기 이어가는 비결은?

안녕하세요 부릉이~입니다. 오늘은 폭스바겐 ID.4(순수 전기 SUV)가 유럽 전기차가 최다 판매를 기록했다고 합니다.  홍수 속에서 인기 이어가는 비결은 무엇인지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 인기

vroomhouse.tistory.com

 

신형 아이오닉6(더 뉴 아이오닉6) 분위기 확 달라졌다!

 

신형 아이오닉6(더 뉴 아이오닉6) 분위기 확 달라졌다!

안녕하세요 부릉이~입니다. 오늘은 현대차 신형 아이오닉6(더 뉴 아이오닉6) 디자인이 공개되면서 분위기가 확 달라졌다고 하여 자세한 정보 알아보겠습니다. ✅ 인기글자동차 엔진 경고등 

vroomhouse.tistory.com

 

기아 PV5 실차 공개(다목적 활용 전기밴)

 

기아 PV5 실차 공개(다목적 활용 전기밴)

안녕하세요 부릉이~입니다. 오늘은 2025 서울모빌리티쇼에서 기아 The Kia PV5 실차가 공개(다목적 활용 전기밴) 됐다고 하여 소식을 전해드리겠습니다. ✅ 인기글자동차 엔진 경고등 대처법자

vroomhouse.tistory.com

 

폴스타 4 4월 프로모션(무이자 이벤트)

 

폴스타 4 4월 프로모션(무이자 이벤트)

안녕하세요 부릉이~입니다. 오늘은 폴스타 4 4월 프로모션(무이자 이벤트)으로 무이자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하여 자세한 정보 알아보겠습니다. ✅ 인기글자동차 엔진 경고등 대처법자동차 

vroomhouse.tistory.com

 

제네시스 엑스 그란 쿠페와 엑스 그란 컨버터블 공개

 

제네시스 엑스 그란 쿠페와 엑스 그란 컨버터블 공개

안녕하세요 부릉이~입니다. 오늘은 제네시스 엑스 그란 쿠페와 엑스 그란 컨버터블 공개 소식을 전해드리겠습니다. ✅ 인기글자동차 엔진 경고등 대처법자동차 와이퍼 교체 주기와 방법

vroomhouse.tistory.com

 

테슬라 모델Y 주니퍼 실구매 4천만원대(보조금 207만원 확정)

 

테슬라 모델Y 주니퍼 실구매 4천만원대(보조금 207만원 확정)

안녕하세요 부릉이~입니다. 오늘은 테슬라 모델Y 주니퍼 실구매 4천만 원대로 국고보조금 207만 원으로 확정됐다고 하여 소식 전해드리겠습니다. ✅ 인기글자동차 엔진 경고등 대처법자동차

vroomhouse.tistory.com

 

자료 = 탑라이더

 

 

그럼 여기까지 기아 타스만 X-Pro 시승후기(승차감과 거주성 살린 전천후 픽업트럭)를 소개해 드렸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