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차량 관리&정보

인천공항 통행료 반값 인하

by kneekick-kneekick 2023. 8. 19.
반응형

안녕하세요 부릉이~입니다.

오늘은 10월 1일부터 시행되는 인천공항 통행료 반값 인하 소식을 전해드리겠습니다.

 

✅ 인기글

자동차 엔진 경고등 대처법

자동차 와이퍼 교체 주기와 방법

빗길 운전 잘하는 방법 3가지

토요타 하이랜더 하이브리드 6월 사전계약

'여드름 약' 태아 기형 유발?!

블랙박스 구입 시 꼭 알아야 할 사항

여름철 실내 적정온도, 왜 26℃일까? 장마철 슬기로운 실내환경은?

발바닥·손발톱에 생기는 악성흑색종, 유독 한국인에게 많은 이유?

아침잠이 부쩍 줄어들었다면.. 노인수면장애?(노인수면장애 원인과 특징 5가지)

아프면 쉴 수 있는 상병수당 시범사업 시작! 신청하고 최저임금 60% 받아 가세요~

자동차 냉각수 점검법

인천공항 통행료 반값 인하

영종대교 통행료가 10월 1일부터 6600원에서 3200원으로 인천대교의 통행료는 '25년 말부터 5500원에서 2000원으로 인하된다고 합니다.

 

국토교통부는 국민과의 약속을 최대한 지키기 위해 경제여건과 공공기관의 재무여건을 고려하여 새로운 영종·인천대교 통행료 인하방안을 마련하였습니다.

 

국토교통부는 「민자고속도로 통행료 관리 로드맵('18.8)」에 따라 영종대교와 인천대교의 통행료 인하를 추진해 왔습니다.

 

연구용역(국토부-민간사업자 공동, '20.8~)을 통해 다양한 통행료 인하 방안을 검토한 결과 「공공기관 선투자」 방식을 최적 방안으로 선택하고, 도로공사 및 인천공항공사와 지속적으로 협의해 왔다고 합니다.

 

그러나 당초 로드맵대로 추진할 경우 민간사업자에게 보전해야 할 금액(차액보전금)이 3조 원 내외로 매우 크고, 공공기관의 재무여건과 경제여건도 악화되어 공공기관이 대규모 신규 투자를 추진하기가 어려운 측면이 있었다고 합니다.

 

현재 '18.8월에 정부가 발표한 대로 영종·인천대교의 통행료 인하를 추진하기 어려운 여건이지만, 윤석열 대통령은 2월 27일 "영종·인천대교 통행료와 관련해 전 정부의 약속이라도 국가의 약속이며, 수도권 국민을 위한 접점을 조속히 강구할 것"을 당부하였다고 합니다. 이에 국토교통부는 국민과의 약속을 최대한 지키기 위해 경제여건과 공공기관의 재무여건을 고려하여 새로운 영종·인천대교 통행료 인하방안을 마련하였다고 합니다.

 

영종대교는 금연 10월 1일부터 편도 6,600원에서 3,200원, 재정 고속도로 대비 2.28배에서 1.1배로 통행료를 인하한다고 합니다.

 

인천대교는 민간사업자에게 보전해야 할 금액이 크므로 경제여건 및 공공기관 재무여건을 고려하여 '25년 말부터 편도 5,00원에서 2,000원, 재정 고속도로 대비 2.89배에서 1.1배로 통행료를 인하합니다.

 

영종·인천대교 도로공사와 인천공항공사가 공동으로 선투자하고, 민자고속도로의 사업기간이 종료(영종 '30.12, 인청 '39.10)된 후 공공기관이 운영하면서 투자금을 회수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아울러, 인천시는 영종도 등 지역주민에게 지원 중인 영종·인천대교 통행료 할인 지원 사업을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발표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일반이용자가 내야 하는 통행료(승용차 기준)>

 

<영종지역 주민이 내야 하는 통행료(승용차 기준)>

 

※ 1 가구 차량 1대(경차 1대 추가 가능), 1일 편도 2회(왕복 1회) 지원

국토교통부는 금일 발표한 대책이 원활하게 시행될 수 있도록 관계기관과 조속히 협의하여 관련 제도를 개선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도로공사, 인천공항공사, 기획재정부, 인천시 등과 관계기관 협의체를 구성하여 공공기관의 원활한 신규 투자를 위한 제도 개선 등 지원방안을 검토·추진하고, 구체적인 통행료 인하 로드맵을 수립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 인천공항공사의 사업 참여를 위한 인천공항공사법 개정(인천공항공사 사업범위 확대) 검토·추진

 

아울러, 민간사업자와도 조속히 협의에 착수하고, 공공기관 예비타당성조사, 기재부 민간투자심의 위원회 심의 등 후속절차를 차질 없이 추진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이번 영종·인천대교 통행료 인하 추진방안은 공공기관의 재무건전성을 해치지 않으면서도 국민과의 약속을 최대한 지킬 수 있는 방안을 수립하였다고 합니다.

 

이번 방안을 통해 영종대교와 인천대교를 이용하는 수많은 국민들의 통행료 부담이 줄어들고, 인천공항 접근성이 개선되어 인천공항 경쟁력을 높이는 데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자료 = 국토교통부

 

 

 

 

 

 

그럼 여기까지 인천공항 통행료 반값 인하 소식을 전해드렸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