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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차

아이오닉9 실물 비교 분석(실내 고급감은 제네시스급)

by kneekick-kneekick 2024. 11.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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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부릉이~입니다.

 

오늘은 탑라이더에 게재된 현대차 아이오닉9 실물 비교 분석(실내 고급감은 제네시스급)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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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오닉9 실물 비교 분석(실내 고급감은 제네시스급)

 

현대차는 11월 21일 아이오닉9을 공개했습니다. 아이오닉9은 E-GMP 기반 대형 전기 SUV로 최대 주행거리 532m를 확보했다고 합니다. 아이오닉9은 기아 대형 전기 SUV EV9과 비교해 전장과 휠베이스가 길고 뛰어난 실내 구성이 특징이라고 합니다. 특히 실내 고급감은 제네시스 수준입니다. 내년에 출시됩니다.

 

아이오닉9은 현대차그룹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 기반 대형 SUV입니다. 아이오닉9은 2025년 초 국내 판매를 시작으로 해외에 출시됩니다. 아이오닉9 차체 크기는 전장 5060mm, 전폭 1980mm, 전고 1790mm, 휠베이스 3130mm입니다. 기아 EV9 대비 전장은 50mm, 휠베이스는 30mm 길다고 합니다.

 

아이오닉9 외관은 보트(Boat)에서 영감을 얻은 에어로스테틱 실루엣이 연출됐습니다. 에어로스텍틱은 공기 역학을 의미하는 에어로다이내믹과 미학을 뜻하는 에스테틱의 합성어로 공력의 미학을 담은 디자인을 말합니다. 주로 코너부와 루프라인이 매끄러운 곡선 형상으로 처리됐습니다.

 

아이오닉9 전면부 및 램프 디자인은 아이오닉의 핵심 요소인 파라메트릭 픽셀이 적용됐습니다. 램프 위는 투명한 소재로 덮였는데, 투명한 면을 통해 파라메트릭 피겔이 정교하게 조화를 이룹니다. 측면부는 현대차 승용 중 가장 긴 휠베이스를 바탕으로 안정적인 프로포션이 구현됐다고 합니다.

 

특히 유려한 곡선으로 설계된 루프라인은 전 좌석 탑승자가 넉넉한 헤드룸 공간을 누릴 수 있게 합니다. 휠 아치와 도어 하단부 로커 패널 라인, 휠 아치 위를 대각선으로 감싼 캐릭터 라인은 차체 볼륨감을 강조합니다. 테두리를 두르는 파라메트릭 픽셀 리어램프, 히든 안테나가 탑재됐습니다.

 

아이오닉9은 보터 테일 형상으로 측면 공기 흐름을 원활하게 했으며, 19/21인치 공력 휠을 탑재했습니다. 또한 세계 최초로 전면 범퍼 하단에 듀얼 모션 액티브 에어 플랩을 배치해 효율적인 공기 흐름과 PE 시스템 냉각 성능을 확보했다고 합니다. 공기저항계수는 0.259Cd로 동급 최고 수준입니다.

 

아이오닉9은 7인승 1종, 6인승 3종 등 총 4종의 시트 구성으로 운영된다고 합니다. 3열까지 확장된 플랫 플로어를 바탕으로 동급 최대 수준의 2열 및 3열 헤드룸과 레그룸을 보장합니다. 1열 릴렉션 시트와 레그 레스트, 운전석 에르고 모션 시트, 2열 릴렉션/마사지/스위블 시트 등이 적용됐다고 합니다.

 

2열 릴렉션 시트는 1열 릴렉션 모드와 간섭이 없어 충전 등의 상황에서 최대 4인이 동시에 휴식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마사지 시트는 신체 근밀도와 체압별 분석으로 최적의 마사지를 제공합니다. 아이오닉 9 헤드룸 공간은 여유로운 편인데, EV9와 비교해 레그룸은 소폭 좁은 감각입니다.

 

아이오닉9 유니버설 아일랜드 2.0 콘솔은 최대 190mm까지 후방 이동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양방향 암레스트를 통해 1열과 2열 승객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유니버설 아일랜드 2.0 콘솔은 스마트폰 무선 충전 시스템, 컵홀더, 스토리지박스, 하단 슬라이딩 서랍 등 실용성 높은 구성입니다.

 

아이오닉9에는 12.3인치 디지털 계기판과 디스플레이로 구성된 파노라믹 커브드 디스플레이, 공중에 떠있는 듯한 플로팅 센터페시아 및 대시보드, 하단 오픈 수납공간, 슬림한 에어벤트, 전면 콘솔 트레이, 자외선 살균 시스템, 컬럼 타입 전자식 변속 레버 등이 적용됐다고 합니다.

 

아이오닉9은 천연가죽, 나파가죽 등으로 구성된 시트와 앰비언트 램프 등으로 고급스러운 실내가 연출됐습니다. 아이오닉9은 총 10가지의 외관 컬러와 블랙 원톤, 블랙-도브 그레이 투턴, 다크 틸-도브 그레이 투톤, 머드 그레이-크리미 베이지 투톤 등 5가지의 실내 컬러로 운영된다고 합니다.

 

아이오닉9은 11.03kWh 배터리를 탑재해 1회 완충 시 19인치 휠 및 2WD 기준 최대 532km 등 전 모델이 500km 이상의 주행거리를 확보했습니다.(연구소 측정치) 350kW급 충전기로 배터리 충전 시 10→80%까지 24분이 걸립니다. 배터리 컨디셔닝, 멀티 초고속 충전 등을 지원한다고 합니다.

 

아이오닉9에는 안정적인 코너링을 돕는 다이나믹 토크 벡터링, 횡풍 안정 제어, 험로 주행 모드, 오토터레인 모드, ANC-R, 차로 유지 보조2 등 최신 운전자 보조 시스템, 현대 Ai 어시스턴트, V2L, 디지털 사이드미러, 디지털 센터 미러, BOSE 사운드, 빌트인캠 2 등이 탑재됐다고 합니다.

 

아이오닉9은 현대차 최초로 카메라 렌즈 오염 시 세정 기능인 카메라 클리닝 시스템을 제공한다고 합니다. 또한 아이오닉9은 구매 후에도 RoD를 통해 파킹 어시스트, 디지털 계기판 및 디스플레이 테마 등 원하는 기능을 추가로 구매할 수 있다고 합니다. 무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지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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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 탑라이더

 

 

 

 

그럼 여기까지 현대차 아이오닉9 실물 비교 분석(실내 고급감은 제네시스급)을 소개해 드렸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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