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부릉이~입니다.
오늘은 탑라이더에 게재된 그랑 콜레오스 하이브리드 시승(2-모터 정숙성 인상적) 후기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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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랑 콜레오스 하이브리드 시승(2-모터 정숙성 인상적)
르노코리아 그랑 콜레오스를 탑라이더에서 시승했습니다. 오로라1 프로젝트로 알려진 그랑 콜레오스는 르노의 최고급 SUV, D-세그먼트 모델로 선보였습니다. 그랑 콜레오스는 2-모터 하이브리드 시스템의 정숙성이 인상적으로, 국산차 최초로 시도된 조수석 모니터는 신선한 아이템으로 생각됩니다.
르노코리아는 오랜 신차 가뭄을 끝에 오로라1 프로젝트의 결과물, 그랑 콜레오스를 출시했습니다. 지난 6월 2024 부산모빌리티쇼를 통해 데뷔한 그랑 콜레오스는 7월 양산, 8월 출고 등 하반기 국내 자동차 시장의 관심이 집중됐습니다. 르노의 역대 가장 큰 차량으로 기록되고 있습니다.
르노코리아의 오로라 프로젝트는 CMA 플랫폼 기반의 신차 계획을 뜻합니다. 먼저 선보인 오로라1 프로젝트는 중형 SUV 그랑 콜레오스, 오로라2 프로젝트는 쿠페형 SUV로 선보이게 됩니다. 또한 르노코리아 부산 공장은 2025년부터 전기차 폴스타4의 국내 생산을 시작한다고 합니다.
그랑 콜레오스의 첫 인항은 신선합니다. 이미 판매중인 길리사의 싱유에L의 플랫폼과 실내 디자인을 공유하지만, 외관 디자인은 완전히 새롭게 변화했습니다. 르노코리아가 사명과 엠블럼을 새 단장하며 강조한 '일렉트로 팝(Electro Pop)'의 어감이 주는 느낌과 유사한 디자인입니다.
일렉트로 팝 브랜드 전략에는 르노의 E-Tech 전동화 기술, 오픈R 링크(openR link) 중심 첨단 커넥티비티, 안전 최우선의 휴먼 퍼스트(Human-First) 프로그램이 핵심입니다. 그랑 콜레오스에는 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 openR 파노라마 스크린, 31가지 ADAS 시스템이 탑재됐다고 합니다.
전면부는 보디컬러가 적용된 독특한 패턴의 그릴이 눈에 띕니다. 기아 K8의 디자인과 유사하게도 생각됩니다. 그릴이 지나치게 컸던 K8과 달리 그릴과 차체의 밸런스는 좋은 편입니다. 비교적 발랄한 디자인의 패널과 달리 진지한 모습의 헤드램프와 리어램프는 이질적이기도 합니다.
그랑 콜레오스는 차체는 전장 4790mm(-36), 전폭 1880mm(-20), 전고 1680mm(-50), 휠베이스 2820mm(+5)로 쏘렌토와 유사한 차체 크기입니다. 손가락 한두 마디 정도의 차이입니다. 원형 모델 싱유에L 대비 전폭 15mm, 휠베이스 25mm를 줄인 점은 오로라2를 위함으로 보입니다.
시각적으로는 다소 작게 느껴지기도 하는데, 개방감이 강조된 그린 하우스와 다소 낮은 전고, 그리고 역동적인 캐릭터라인이 이유로 생각됩니다. 쏘렌토나 싼타페가 미국 시장을 겨냥한 중형 SUV로 기록됐지만, 그랑 콜레오스는 유럽을 겨냥한 모델로 접근 방식이 다소 다릅니다.
실내는 하나의 패널로 이어진 수평형 대시보드와 여기에 내장된 3개의 12.3인치 디스플레이가 분위기를 주도합니다. 조수석 디스플레이는 벤츠 E클래스에서 중상위 트림에만 적용되는 옵션으로, 국산차에 적용되는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편광 필름의 시약각은 다소 지나칩니다.
실내는 평범한 소재와 인조가죽, 그리고 약간의 금속성 소재가 조합돼 적당한 고급감을 연출합니다. 특히 연상적인 부분은 나파 인조가죽 시트의 부드러운 촉감과 착좌감입니다. 시트의 특성은 의외로 승차감에 큰 영향을 미치는데, 1열과 2열 시트 모두 좋은 느낌을 전합니다.
그랑 콜레오스 하이브리드에는 1.5리터 4기통 가솔린 터보엔진과 2개의 전기모터, 그리고 멀티모드 오토 3단 전용 변조기가 조합됩니다. 엔진 114마력(5500rpm), 최대토크 23.5kgm(2500-4000rpm), 전기모터 136마력, 32.6kgm, 복합연비 15.0km/ℓ(도심 14.8, 고속 15.2)입니다.
합산 최고출력은 245마력으로 경쟁차를 10마력 앞섭니다. 여기에 하이브리드 기준 그랑 콜레오스는 공차중량 1735~1750kg, 쏘렌토 1820~1935kg, 싼타페1930~2025kg으로 풀패키지 기준 공차중량 차이는 185~275kg로 상당합니다. 이런 이유로 움직임이 비교적 경쾌합니다.
운전석에서 느껴지는 차의 크기는 비교적 컴팩트하게 느껴집니다. 운전석의 위치, 그린 하우스의 면적, 보닛의 설정 등 다양한 부분이 원인이 되는데, 차체 크기에 대한 심리적 부담이 작아 운전이 서툰 사람에게도 부담이 덜합니다. 운전자 위치에서의 시약각은 좋은 편입니다.
정차 시 소음과 진동은 꽤나 인상적입니다. 엔진 가동 시에 실내로 유입되는 소음과 진동이 양산차 중 가장 작은 편입니다. 집중해서 들어도 엔진 가동 시점을 놓치기도 했습니다. 배터리 용량은 1.64kwh(쏘렌토 1.49)으로 살짝 큰 편입니다. 또한 현대기아와 달리 2-모터가 사용된다고 합니다.
르노코리아가 설명하는 도심주행 75% 전기주행은 2-모터 시스템이 특성 중 하나로 강력한 전기모터를 통해 하나의 모터는 동력전달, 다른 모터는 전기충전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20모터 방식이 무조건 우수한 것은 아니지만, 현대기아 차세대 하이브리드는 2-모터 방식이라고 합니다.
일상주행에서의 승차감은 부드러운 편입니다. 기본적으로 부드러운 셋업에 롤에 대한 억제에서는 다소 강한 텐션이 전달됩니다. 반면 앞뒤 피칭은 의외로 허용하기 때문에 강한 가속과 감속이 반복되는 상황에서는 움직임이 많다고 합니다. 또한 코너링 상황에서의 움직임은 좋은 편이라고 합니다.
코너링에서의 주행감각은 밸런스가 좋은 편이라고 합니다. 유럽시장을 겨냥한 모델인만큼 비교적 낮은 무게중심과 전후 무게배분에 공을 들인 모습입니다. 반면 OE 타이어의 그립은 종그립과 횡그립 모두 현저하게 부족하다고 합니다. 그립과 효율이 좋은 서머 타이어로 교체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고속주행에서는 정숙성이 좋은 편입니다. NVH 성능은 우수한 편인데, 경쟁차 역시 부족하지 않아 큰 이점으로 다가오지는 않습니다. 엔진 가동 시의 정숙성은 그랑 콜레오스가 앞섭니다. 거친 노면이 반복되는 도로에서는 하체에서 전달되는 감각이 떨어지는데 개선이 필요합니다.
ADAS 시스템은 조향개입이 적극적입니다. 자동차로변경은 작동 조건이 명확하지 않은 경우가 있습니다. 전반적인 완성도는 평균 이상입니다. 특히 인상적인 부분은 자동주차, 공간뿐만 아니라 주차선까지 인식하는 최신 버전입니다. 이제는 기계를 믿느냐 못 믿느냐의 수준까지 왔습니다.
그랑 콜레오스는 기존 리노코리아의 차만들기와는 확실히 다른 모습을 보여줍니다. 볼보와 길리의 CMA 플랫폼에 지리의 최신 시스템이 탑재된 것을 르노코리아가 조율했습니다. 차별화된 디자인과 우수한 도장면, 르노 고유의 감성은 부분적으로는 수입차를 타는 느낌도 전합니다.
그랑 콜레오스 하이브리드 비교 분석(쏘렌토·싼타페보다 연비 앞선다)
르노 그랑 콜레오스 15일부터 양산 시작(3분기 중 출시)
리릭 2025년형 공개(국내 가격 인하 9일 생산 시작)
애스턴마틴 신형 뱅퀴시 공개(835마력 V12 트윈터보 엔진 탑재)
자료 = 탑라이더
그럼 여기까지 그랑 콜레오스 하이브리드 시승(2-모터 정숙성 인상적) 후기를 소개해 드렸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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