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차량 관리&정보

귀성길 안전운전 가이드(졸음쉼터·자동차 점검·교통질서)

by kneekick-kneekick 2023. 9. 30.
반응형

안녕하세요 부릉이~입니다.

오늘은 귀성길 안전운전 가이드(졸음쉼터·자동차 점검·교통질서)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 인기글

자동차 엔진 경고등 대처법

자동차 와이퍼 교체 주기와 방법

빗길 운전 잘하는 방법 3가지

토요타 하이랜더 하이브리드 6월 사전계약

'여드름 약' 태아 기형 유발?!

블랙박스 구입 시 꼭 알아야 할 사항

여름철 실내 적정온도, 왜 26℃일까? 장마철 슬기로운 실내환경은?

발바닥·손발톱에 생기는 악성흑색종, 유독 한국인에게 많은 이유?

아침잠이 부쩍 줄어들었다면.. 노인수면장애?(노인수면장애 원인과 특징 5가지)

아프면 쉴 수 있는 상병수당 시범사업 시작! 신청하고 최저임금 60% 받아 가세요~

자동차 냉각수 점검법

귀성길 안전운전 가이드(졸음쉼터·자동차 점검·교통질서)

9월 28일(목)을 시작으로 10월 3일(화)까지, 황금 같은 추석 연휴 기간입니다. 민족 대명절 고향을 방문하기 위한 귀성길, 자동차를 통해 장거리 운전하는 운전자들이 많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러나 장거리 운전은 운전자에게 신체적인 부담과 피로감을 주기 때문에 졸음운전, 경련 등으로 인한 교통사고가 발생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추석 귀성길, 안전운전을 위한 장거리 운전 교통사고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귀성길 안전운전 

졸음운전 예방하기

귀성길, 장거리 운전 시 가장 위험한 것은 아무래도 졸음운전입니다. 졸음운전은 귀성길에도 발생하지만, 연휴가 끝나고 피곤한 몸으로 고행에서 돌아오는 길이 더욱 위험하다고 합니다. 졸음운전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운전 전날 7~9시간 정도 충분한 숙면을 취하고 음주를 삼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그러나 아침 일찍 운전하거나 식사 후 운전하는 상황에도 졸음을 유발하기 때문에 운전 중 졸음이 온다면 다음과 같이 행동하면 됩니다.

 

첫째, 창문을 열어 내부를 환기시킵니다.

창문을 닫고 운전하면 내부에 쉬는 숨에 의해 산소량이 줄어들고 이산화탄소가 배출되어 더욱 졸음을 유발하기 쉬운 환경에 놓이게 됩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창문을 열어 내부를 환기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둘째, 가까운 졸음쉼터와 휴게소에 들러 휴식을 취합니다.

장거리 운전 중 졸음이 계속 쏟아진다면 가까운 휴게소나 졸음쉼터에 들러 잠깐 휴식을 취하거나 가볍게 걸으면서 졸음을 깬 뒤 다시 운전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가볍게 커피를 마시거나 껌을 씹는 방법을 통해 졸음을 깨는 것을 권장합니다.

 

귀성길 안전운전

자동차 점검하기

귀성길, 장거리 운전은 자동차의 무리를 많이 주기 때문에 미리 차량을 점검하는 것이 좋습니다. 안전한 귀성길 장거리 운전을 위한 자동차 점검 사항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냉각수 점검

장거리 운전은 엔진의 과부하를 주기 때문에 엔진이 과열됩니다. 만일 냉각수가 부족하면 엔진 과열로 인한 과부하가 발생하여 자동차 고장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엔진 과열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사전에 냉각수를 점검해야 합니다. 그리고 냉각수를 점검할 때 반드시 시동을 끄고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난 후 냉각수 탱크에 표시된 눈금의 양을 확인하고 냉각수를 채워주면 됩니다.

 

2) 타이어 상태 확인

장거리 운전 시 타이어의 마모가 심하다면 운전 중 미끄러짐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사전에 자동차 마모도와 공기압을 미리 체크하고 이상이 있을 시 반드시 타이어를 교체해야 합니다.

 

이외에도 와이퍼, 워셔액, 배터리, 엔진오일, 브레이크액, 냉각장치, 안전 비상용품 등 점검 가능한 부품들을 꼼꼼히 점검해야 합니다.

 

귀성길 안전운전

교통질서 준수하기

귀성길, 장거리 운전 시 도착시간을 단축하기 위해 과속운전을 하거나 차선을 지키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 빠른 속도로 주행하는 고속도로에서 큰 사고를 일으킬 수 있고 사고 발생 시, 교통 흐름이 막혀 도착시간이 지연될 수 있습니다. 안전한 귀성길 고속도로에서 지켜야 할 행동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첫째, 갓길 운전 금지

꽉 막히는 도로에서 도착시간을 단축하기 위해 갓길 도로를 주행하는 운전다를 볼 수 있습니다. 갓길 도로 주행은 도로교통법 제60조 제1항에 의해 부득이한 상황이 아니면 주행하지 않게 되어있습니다. 또한 갓길 도로에는 사고 차량이 주정차되어있을 수 있어 무심코 주행했다가 충돌사고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갓길운전은 반드시 삼가해야 합니다.

 

둘째, 안전속도 준수

귀성길, 도착시간을 단축시키기 위해 고속도로에서 지정 속도 이상으로 과속하는 운전자들이 자주 등장합니다. 귀성길의 경우 통행이 많기 때문에 자칫 빠른 속도로 주행했다가 충돌사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안전속도를 유지히고 도로 상황에 맞게 앞 차와 안전거리를 유지하며 주행해야 합니다.

 

지금까지 귀성길 안전운전을 위한 장거리 교통사고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연휴에 가족들과의 만남과 휴식을 위해 떠나는 귀성길에 가족 모두의 행복한 시간과 연휴를 위해 안전운전하여 즐거운 연휴 보내시길 바랍니다.

 

자료 = 도로교통공단

 

 

 

 

그럼 여기까지 귀성길 안전운전 가이드(졸음쉼터·자동차 점검·교통질서)를 살펴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